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윤회 딸 의혹, 승마계 쑥대밭 돼"



국회/정당

    "정윤회 딸 의혹, 승마계 쑥대밭 돼"

    스포츠 4대악 조사, 논란이 되었던 승마협회 관련부분 빠져 있어

    - 정윤회씨 딸이 출전했던 승마종목, 심사위원 재량이 절대적.
    - 비선실세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다는 의혹 있어.
    - 승마협회 시도협회장들, 부당한 사퇴압력 받았다 주장해.
    - 승마의 승자도 들어가 있지 않은 비리 조사 결과.
    - 국민들과 체육계가 궁금해 하는 핵심이 빠져 있는 것.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4년 12월 29일 (월) 오후 7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안민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정관용> 어제 문화체육관광부가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 그리고 합동수사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했죠. 접수된 제보 가운데 118건을 조사해서 일부는 감사처분 요구하고 또 일부는 검찰에 넘겼다, 이런 내용인데요. 야당에서는 ‘가장 중요한 내용인 승마협회에 관련된 내용이 빠져 있어서 문제다’ 이런 지적을 합니다. 올봄에 이 문제 제기했던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을 연결합니다. 안 의원, 나와 계시죠?

    ◆ 안민석> 네, 안민석 의원입니다.

    ◇ 정관용> 어제 발표에 승마협회의 마사회 관련된 내용은 전혀 포함이 안 되어 있었죠?

    ◆ 안민석> 네,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러면 그걸 쏙 빼놓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안민석> 그 내부 사정은 잘 알 수는 없지만 물론 중간발표라고 그러니까 좀 더 기다려 봐야 되겠죠. 그런데 유진룡 전 장관이죠, 그분께서 ‘김종 차관과 청와대의 이재만 비서관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면 확실하다’라고 말씀하신 것으로 미뤄봤을 때 아마 이번 중간수사 결과를 직접 발표한 김종 차관이 부담이 되지 않았겠습니까?

    ◇ 정관용> 네.

    ◆ 안민석> 이런 정치적인 배경과 무관치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올봄에 안민석 의원이 승마협회에 관련된 의혹을 제기하셨죠?

    ◆ 안민석> 네.

    ◇ 정관용> 먼저 어떤 문제제기를 하셨던 것인지 다시 한 번 정리해 주시면요?

    ◆ 안민석> 작년 그러니까 정윤회 씨의 딸이 승마 선수거든요. 그 선수가 참가하고 있는 마장마술 종목이 기록경기가 아니고 심사위원의 재량이 절대적인 종목이에요. 그런데 이제 지난 4월에 대회에서 정윤회 씨의 딸이 우승하지 못했어요. 그리고 심판들 세 명 전원이 상주경찰서에 가서 조사를 받는 이례적인 좀 이상한 일이 생겨요. 그래서 이게 왜 일어났느냐, 그것을 제가 제기 했고요. 그다음에 또 몇 달 후에 문체부 국장 과장이 갑자기 경질돼요. 지금 밝혀진 것으로는 대통령이 경질을 유진룡 장관에게 요구했다는 것 아닙니까. 이때까지는 ‘4월에 왜 경질됐느냐 그리고 또 승마협회만 지난해에 꼭 집어서 우선적으로 감사한 이유가 뭐냐? 그리고 문체부가 승마 시도협회장 사퇴압력을 넣었는데 왜 그런 것이냐’ 이러한 전체적인 배경에 비선실세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한 결과가 아니겠느냐, 이러한 것들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었고. 최근에 가을부터 언론사에서 그것을 사실로 확인시켜주었고 특히 유진룡 장관이 방점을 찍어주었죠.

    ◇ 정관용> 안 의원께서는 최초에 어디서 그런 정보를 접하게 되셨어요?

    ◆ 안민석> 제가 어느 신부님께 이 제보를 받았는데요.

    ◇ 정관용> 아, 신부님이요?

    ◆ 안민석> 네. 그 신부님께 제가 ‘신부님, 어디서 이걸 들으셨습니까’ 하니까 문체부 내에 자기랑 가까운 문체부 직원으로부터 구체적으로 누구인지는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그게 한 1년 전 때였는데요. 신부님이 제보를 받은 것이니까 제가 어느 정도 무게를 두면서 승마계의 여러 관계자들 만나면서 이런 의심이 확신으로 굳어갔고요. 특히 제가 지난 4월에 대정부 질의에서 관련된 의혹을 문제제기한 이후에 이 문체부가 김종 차관이 직접 두 번씩이나 부인하는, 기자회견을 두 번씩이나 이례적으로 하고요. 또 상임위에서 여당 의원들이 아주 한목소리로 제 주장에 반박하는 그런 것을 보면서 제가 확신하게 되었던 것이죠.

    ◇ 정관용> 그리고 이 실제 사퇴종용 압력을 받았던 분의 녹취록을 공개하기도 하셨죠?

    ◆ 안민석> 그렇죠. 그분들이 국회에 와서 문체부의 부당한 사퇴압력에 대해서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하셨었어요.

    ◇ 정관용> 그게 승마협회의 시도협회장들입니까?

    ◆ 안민석> 그렇죠. 그분들 말씀을 들어보면 그런 녹취가 있어요.

    ◇ 정관용> 네.

    ◆ 안민석> ‘지금 협회장님 사퇴 못시키면 대한체육회에서 예산을 끊는다고 한다’ 시도체육회 간부가 이렇게 종용을 하는 것이죠. 협박하면서 도대체 무슨 잘못을 했기에 저 위 큰 집인, 청와대를 가리키겠죠. 저 위에서부터 협회장님 사퇴를 시키려고 내려오느냐. 이런 녹취록 내용이 있는데요. 그러면 이제 이것은 배경이 청와대와 문체부, 대한체육회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녹취록에서 확인한 것으로 볼 수가 있는 것이죠.

    ◇ 정관용> 그런 발언을 한 사람은 시도체육회의 간부라 이거죠?

    ◆ 안민석> 네. 그분들도 뭐 본인들의 의지가 아니라 문체부에서 시키니까 그렇게 한 거라고 이렇게 녹취록에 나와 있죠.

    ◇ 정관용> 그러면 그 문체부에서 시켜서 시도체육회 간부가 승마협회 시도협회장한테 그런 얘기를 할 때에 장관은 누구였습니까?

    ◆ 안민석> 유진룡 장관이었죠.

    ◇ 정관용> 유진룡 장관 시절인데 어쨌든 문체부에서 승마협회 시도협회장들을 경질하려고 하는 시도를 했었다?

    ◆ 안민석> 시도를 한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사퇴종용을 받았던 분들이 전부 다 강제 사퇴를 하시고 지금 한 분만 버티고 계시죠. 그리고 그 한 분 역시도 그분 자제분이 강원도 협회장이신데요. 그분 자제분이 승마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국가대표에서 탈락이 되죠. 이게 뭐 우연의 일치일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러한 아주 승마계에서는 쑥대밭이 되었습니다.

    ◇ 정관용> 조금 거슬러 올라가서요. 마장마술 대회에 출전했던 정윤회 씨의 딸이 우승을 못했다, 그 직후에 심판 세 명이 찰 경찰조사를 받았다고 그러지 않으셨습니까?

    ◆ 안민석> 네.

    ◇ 정관용> 경찰조사 결과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 안민석> 그 결과는 당연히 무혐의로 나왔고요.

    ◇ 정관용> 무혐의로 나왔고.

    ◆ 안민석> 그런데도 심판위원장께서 돌연히 심판위원장을 비롯한 심판을 자진 사퇴를 하게 돼요. 어떤 압력을 받지 않고서야 명예를... 그분이 나이가 한 70살 다 되어 가시는 분인데요. 평생 명예를 가지고 살아온 분이 갑자기 그렇게 사퇴하는 것에는 좀 석연치 않은 배경들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리고 상주경찰서에다가 수사기록을 좀 내놓아라 하니까 뭐 그것을 아직까지도 안 내놓고 있는 그런 현실입니다.

    ◇ 정관용> 그리고 승마협회만 딱 집어서 감사가 이루어졌다라고 했고 그 후에 국장 과장이 경질됐다라고 말씀하셨고요. 거기에 대해서는 유진룡 전 장관의 주장도 있지만 청와대 측의 해명은 체육계의 비리 일소하라고 했는데 그걸 제대로 못해서 ‘좀 더 속도를 내시오’ 하니까 장관이 알아서 국장과 과장을 바꾼 거다, 이렇게 해명하지 않았습니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