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병대 가혹행위 백화점?…자위행위 강요, 벌레 먹이기



사건/사고

    해병대 가혹행위 백화점?…자위행위 강요, 벌레 먹이기

    군 인권센터, "해병대 내 인권침해 상당한 것으로 파악"

    d

     

    해병대 내에는 기존에 알려진 것 외에도 벌레 먹이기와 대소변 오래 참기 등 여러 건의 가혹행위가 만연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군 인권센터는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성미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비역과 일부 병사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해병대 내 인권침해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인권센터는 센터 측에 접수된 총 30건의 사례를 이날 공개했다.

    여기에는 ▷해병대 이병이 쓸 수 있는 단어 5가지 불과 ▷일정 구문을 외우지 못하면 역피라미드식 구타 ▷억지로 벌레 먹이기 ▷무조건 많이 먹게하는 일명 '악기바리' 등이 담겨 있었다.

    또 ▷대소변 강제로 참게 하기 ▷불에 달군 숟가락으로 엉덩기 지지기 ▷선임들 앞에서 자위 행위 강요하기 등 다양한 사례도 소개됐다.

    특히 숟가락으로 엉덩이를 지진 사례는 지난 1일 혹은 2일에 해병대 1사단에서 발생했으며, 당시 살 타는 냄새가 날 때까지 지진 것으로 전해졌다고 센터측은 밝혔다.[BestNocut_R]

    성행위 경험을 얘기 하지 않은 후임에게는 선임들이 모욕적 언행을 하면서 자위 행위를 강요했다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이밖에 센터에는 식사, 훈련, 명절 회식 때도 투명인간 취급을 당하는 '기수열외'나 이병으로 복무하다 하사관으로 전환한 군인들에게 이병들이 선임으로 착각하고 고충을 토로할 때 다른 상병이나 병장들에게 일러바치는 '기립가시' 사례 등도 접수됐다.

    센터 측은 얼마 전 센터에 걸려온 한 아버지로부터의 전화를 소개하면서 "아들이 휴가를 나왔는데 밥, 잠도 시켜야 먹고 자더라. 아들이 로봇이 돼 돌아온 것 같다고 했다"며 "(해병대원들이) 방광염이나 변비에 걸리는 경우는 다반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정보접근권이 취약한 군에 대한 알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사망 원인 등) 정보공개를 해야 한다"며 "특히 대학교와 군이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지속적으로 전문가 상담 등을 받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