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亞문화전당 이젠 완공에 힘모으자



사회 일반

    亞문화전당 이젠 완공에 힘모으자

    • 2010-12-27 18:17

    정부 최종안 채택 여부 이번주 결정 시의회 “소모적 논쟁 접고 수용하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2014년까지 완공될 수 있을 지 여부가 이번 주 결정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이 ‘정부 최종안’이라며 내놓은 ‘옛 전남도청 별관 24m의 골격 유지 및 강구조물 보완’ 방식에 대한 지역사회의 수용 여부가 이번 주 중 결론날 예정이기 때문이다.

    오는 29일엔 강운태 광주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 등이 참여하는 ‘10인 대책위원회’가 열리고, 이후 광주시의회 문화수도특별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수용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또 추진단의 최종안에 반대 입장을 천명한 ‘옛 전남도청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대책위원회’(이하 시도민대책위)도 비슷한 시기에 기자회견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이번 주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미 추진단의 최종안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 광주시는 올해 옛 전남도청 별관 부분보존 갈등을 마무리 짓고 내년부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사를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10인 대책위원회에서 이 같은 광주시의 입장을 설명한 뒤 지역 국회의원 및 광주시의회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의회 문화수도특별위원회는 좀 더 적극적이다. 손재홍 위원장은 “12명의 특위위원들을 상대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1명을 제외하고 모두 찬성했다”며 “광주시의회나 문화수도특별위원회 명의로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접고 추진단 최종안을 수용하자’는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지역시민단체들도 공식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지만 상당수가 ‘최종안 수용’을 바라고 있다. 옛 전남도청 별관을 보존해야 한다는 기본 전제 속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조속한 완공이라는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최종안에는 방법의 차이일 뿐 옛 도청 별관을 어떤 형식으로든 보존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고 본다”며 “문화전당은 시설보다는 그 안에 담길 콘텐츠가 중요한데 상당부분 다른 지역에서 비슷한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사를 서둘러 마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진보단체로 꾸려진 시도민대책위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시도민대책위는 애초 주장했던 24m의 1∼3층을 철거하고 4층을 연결통로로 쓰는 속칭 ‘5월의 문’ 방안을 주장하고 있으며, 보존되는 별관 역시 상징물이 아닌 특정용도로 사용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추진단은 올해 안에 옛 전남도청 별관 문제를 매듭짓지 못할 경우 2014년 완공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설립 자체가 재검토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광주일보 윤현석기자/ 노컷뉴스제휴사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