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주영 진도서 빼려는 與…연일 세월호 국면 전환 시도



국회/정당

    이주영 진도서 빼려는 與…연일 세월호 국면 전환 시도

     

    새누리당이 연일 '세월호 정국'에서 탈출해 민생 경제를 살려야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 등은 협상팀에서 따로 해야 할 문제지, 국회가 마비돼선 안 된다는 '투트랙' 주장이다.

    하지만 세월호 협상이 여야의 이견으로 한 발자국도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다면, 세월호 정국에서 벗어나기 위한 정부여당의 '국면 전환' 시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6일 "이주영 해수부 장관이 빨리 정상 업무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월호 정국을 탈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온데 이어, 당 대표가 전면에 나서 세월호 참사 현장에서 총책임을 지고 있는 이 장관까지 일상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 장관은 세월호 참사 초반에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며 피해자 가족들과 여론의 뭇매를 맞았지만, 현장에 끝까지 남아 가족들을 돌보는 모습에 평가가 극과 극으로 바뀐 바 있다. 이 장관은 현재는 남은 실종자 10명을 위해 진도군청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

    특히 김 대표는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의 대승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하면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시각 변화도 주문했다. 새누리당은 이제 세월호는 세월호대로, 경제는 경제대로 챙겨야 한다는 '투트랙' 주장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여당의 압승으로 끝난 7·30 재·보선 결과는 이같은 여당 내 목소리를 더욱 키우고 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이번 선거에서 졌으면 민생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이렇게까지 힘을 받지는 못했을 것"이라며 "유권자들이 선거를 통해 의견을 표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당이 신임을 받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는 꽉 막힌 세월호 특별법 협상 상황이다. 재보선에서 대승한 새누리는 강경한 자세로 협상에서 한 치의 양보도 할 수 없다고 공언한 상황이고, 새정치민주연합은 대패의 상처로 당 내 상황을 추스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 주까지만 해도 계속해서 이어오던 여야 협상팀은 이번 주를 계기로 전혀 가동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말은 투트랙이지만, 사실상 세월호 지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김 대표의 한 측근은 "세월호 문제가 여야의 시간끌기로만 가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이 문제를 다 처리하기 위해선 다음 주에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야 하는데 상황이 좋지 않다. 물 건너가기 쉽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 역시 이같은 상황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국회 앞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한 가족은 "진상 규명을 하고, 여야 협상을 한다고 한 지가 벌써 100일이 지나가고 있다"면서 "일상으로 돌아가라고 하지만, 우리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 가족은 "남은 실종자 가족은 잊혀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 한다. 그런데 이 가족들을 위해서 남은 이주영 장관까지 올라오라고 하는 것이냐"며 "아무 것도 달라진 게 없는데 일상으로 돌아가라는 여당의 주장이 그래서 서럽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