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창극 사퇴…與 '안타까운 일' vs 野 '朴 사과 촉구'



국회/정당

    문창극 사퇴…與 '안타까운 일' vs 野 '朴 사과 촉구'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문창극 총리후보자의 사퇴에 대해 여당은 불가항력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야당에 대해서는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지만 야당들은 일제히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조치를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24일, 문창극 총리후보자가 자진사퇴한 것과 관련해 '안타깝지만 불가항력이었다'는 입장을 냈다.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국무총리 후보자의 연속 낙마는 그 자체로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문창극 후보자의 사퇴는 국민 여론을 되돌리기에는 한계상황에 도달한 데 따른 불가항력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사태가) 무엇보다 나라의 근본을 개혁해 통합과 화합으로 가려했지만 오히려 분열과 갈등이 심화된 데 대해서는 우리 모두에 깊은 상처와 함께 중차대한 숙제를 남겼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국민 앞에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은 반성과 자성을 토대로 뼈를 깎는 혁신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야당도 박근혜 정부 흔들기는 이쯤에서 멈추고 초당적 협력자세를 보이라"며 "청와대 역시 인사시스템을 조속히 재정비해 더 이상의 공직후보자 낙마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주장해온 김상민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문창극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국민과 대통령을 위한 결단으로 받아들인다"며 "문 후보자도 박근혜 정부 인사시스템의 피해자다. 인사위원장인 김기춘 비서실장의 책임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반면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원내대표)는 문 후보자의 사퇴를 '정치 시스템'의 문제로 규정하며 안타까워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이날 취재진을 만나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는 게 성숙한 민주주의다.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그대로 가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사청문 절차를 통해 해명과 소명을 한 뒤에도 (본회의에서 부결되면) 총리가 못 되는 것"이라며 "그러나 법률적으로 주어진 기본권도 행사하지 못하고 중도에서 낙마하는 것은 우리가 과연 선진정치 시스템 갖고 있는지에 대해 회의가 들게 한다"고 말했다.

    반면 야당은 문 후보자가 친일적 발언으로 큰 정치·사회적 논란과 혼선을 일으킨 데 대해 반성할 기미가 없이 언론과 국회 등에 화살을 돌리는 듯한 사퇴의 변을 내놓은데 대해 발끈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국회에 법을 지키지 않고 인사청문회를 하지 않았다'는 문 후보자의 발언이 사실 왜곡이라고 반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사청문요청서가 국회에 제출되지 않아 청문회를 할수 없다"면서 "국정을 엉터리로 파악한 총리 후보자로, 무자격자인데 그런식으로 국회를 비판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개인적으로 억울하겠지만 국민을 전혀 배려하지 못하는 황당한 얘기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 후보자가 조부가 독립운동가인 문남규 선생이라고 밝힌데 대해서도 "보훈처에서 확인한 게 아니라 추정한 것일 뿐"이라며 "박근혜 정권이 아직도 매우 얄팍하고 국민을 무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박지원 의원도 문 후보자가 '국민의 뜻만 강조하면 여론정치가 된다'며 언론보도에 대해 불만을 드러낸데 대해서 "언론의 진실보도가 없으면 민주주의 국가가 없어진다"면서 "청문회할 가치가 없으면 청문회를 하지 않은 것도 법"이라고 밝혔다.

    박광온 대변인은 "사퇴를 밝히면서 국민에게 유감 표명하지 않은 것은 마음을 무겁게 한다"면서 "인사 검증 실무 책임자인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시급하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공세를 폈다.

    또 "박 대통령은 인사실패, 국정혼란에 대해 진솔한 마음으로 국민께 용서를 구하는 게 옳다"면서 박 대통령을 겨냥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친일·반민족적 언사를 일삼는 사람이 법적의무를 따지고 민주주의를 걱정했다"면서 "문 후보자는 자기는 잘못 없으나 대통령을 돕기 위해 사퇴한다고 밝혔다"고 비판했다.

    야당은 다른 8개부처 장관과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 절차가 곧 시작될 것으로 보고 '현미경 검증'을 벼르고 있다. 특히 '논문 가로채기' 의혹을 받고 있는 김명수 교육부장관(사회부총리겸)과 '한나라당 차떼기'에 연루된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를 낙마 대상에 포함시키고 화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