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창극 '결국' 사퇴…김기춘 비서실장도 사퇴여론 '확산'



국회/정당

    문창극 '결국' 사퇴…김기춘 비서실장도 사퇴여론 '확산'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총리 지명 14일 만인 24일 자진사퇴함에 따라 문 후보자 발탁과 검증 과정을 실무적으로 지휘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정점으로 한 청와대 인사팀에 대한 사퇴론이 확산되고 있다.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정홍원 국무총리가 지난 4월 27일 사의를 밝히자 박근혜 대통령은 5월 말과 6월 초 두 명의 총리후보자를 지명했지만 2명 모두 국회 인사청문회까지 가지도 못하고 중도에 사퇴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 때문에 4월 27일부터 두 달 가까이 국정운영에 차질이 빚어진 것은 물론이고, 정부구성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정치적 무능을 드러냈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이른바 '수첩인사'로 대표되는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 또다시 비판의 도마 위에 오르게 됐고 인사실무를 맡은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인사검증팀은 책임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예상된다.

    김기춘 비서실장은 세월호 참사로 인한 국가개조와 국가적 시스템 정비가 시급한 상황에서도 안대희, 문창극 등 2명의 총리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총괄지휘하면서 후보자들의 흠결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부실검증의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문창극 후보자가 사퇴입장을 밝히자마자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김기춘 실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광온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24일 논평을 통해 "문창극 후보자 사퇴가 박근혜 대통령의 말대로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면서 '박 대통령의 사과'와 '인사검증 실무책임자인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촉구했다.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사진=윤창원 기자)

     

    그동안 여당 내부에서는 대놓고 김기춘 실장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잇따른 인사실패로 말미암아 이에 대한 문책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불거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당대회 유력주자인 김무성 의원은 그동안 김기춘 비서실장이 업무스타일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등 당내부에서 김기춘 실장 비토론이 파상적으로 제기됐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