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월호, 청와대가 책임져라"…6.10 항쟁일에 60여명 연행



사건/사고

    "세월호, 청와대가 책임져라"…6.10 항쟁일에 60여명 연행

    집회참가자 무더기 연행에 부상자 속출… 경찰, 집회 원천봉쇄 시도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 앞에서 6.10 만민공동회에 참석했던 대학생들이 청와대로 행진을 시도하다 경찰 병력에 막히자 구호를 외치며 자신들의 의지를 전달하고 있다. 윤성호기자

     

    10일 밤 세월호 추모 집회를 진행하던 학생과 시민 60여명이 경찰에 연행되면서 부상자도 속출했다.

    이날 저녁 7시부터 서울 곳곳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참사 책임을 묻는 집회가 열렸다.

    시민들은 1987년 민주화시대의 포문을 활짝 열어젖힌 6월 10일 민주항쟁일을 되새기며 정부를 향해 진상 규명과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이날 '가만히 있으라' 행진을 벌인 대학생 100여명은 밤 9시 30분쯤 청와대 인근 총리공관 앞의 삼청동주민센터 건너편에서 기습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세월호를 기억하라", "이윤보다 인간을", "청와대로 가겠습니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경찰과 대치하다 다음날인 11일 새벽 1시 30분쯤 집회를 마무리했다.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 앞에서 6.10 만민공동회에 참석했던 대학생들이 청와대로 행진을 시도하다 경찰 병력에 막히자 구호를 외치며 자신들의 의지를 전달하고 있다. 윤성호기자

     

    '가만히 있으라' 침묵시위를 기획했던 경희대학교 대학생 용혜인(25, 여) 씨는 "1987년 6월 10일 시민들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거리로 나와 세상을 바꿨다"며 "300여명의 죽음을 똑똑히 지켜보고는 부끄러워서 이 곳에 나왔다"고 발언했다.

    이 자리에서 경찰은 경찰을 폭행한 혐의 등으로 용 씨를 포함한 집회에 참여한 시민 약 70명을 연행했다.

    이 과정에서 카톨릭대학교 대학생 25살 최모 씨가 진압하는 경찰에 밀리는 바람에 도로에 놓인 화단에 이마를 부딪쳤다가 의식을 잃고 쓰러져 강북 삼성병원으로 이송돼 의식을 회복했다.

    또 집회 중 남성 4명이 '가만히 있으라'라고 적힌 종이를 들고 경찰 방송조명차량에 올라가 구호를 외치다 강제로 끌어내려지면서 이중 1명이 얼굴을 다치는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랐다.

    집회에 참여한 경희대 학생 강승(22) 씨는 "경찰은 집회참가자에게 해산하라고 말하면서 정작 나가려는 사람도 길을 막기도 했다"며 "집회장소에 올 때 버스를 타고 왔는데 승객들을 검문하고 가방까지 뒤졌다"고 주장했다.

    또 서강대학교 학생 김수현(19, 여) 씨는 "광화문에서 집회 장소로 오는데 곳곳에 있는 경찰이 길을 막고 있어 다른 시민들도 불편할 정도로 경찰의 대응이 지나쳤다"며 "하지만 인터넷 SNS 등을 통해 집회 소식이 굉장히 빨리 퍼진 것 같아 고무적이다"라고 말했다.

    6.10 민주항쟁 기념일인 10일 저녁 서울 중구 파이낸셜빌딩 앞에서 열린 6.10 항쟁 27주년 기념국민 촛불행동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종민기자

     

    이에 앞서 이날 저녁 7시쯤 세월호 참사 관련 시민단체 모임인 만민공동회 측 70여명은 종로구 동십자각 근처에서 경찰과 대치했다.

    이들은 원래 삼청동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앞에서 문화제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경찰의 제지에 가로막히자 1시간 가량 경찰과 대치하다 안국역과 종각역을 지나 광화문 광장으로 행진했다가 삼청동 집회에 합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