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故 김지훈 일병 父 "단추 하나로 시작된 아들의 죽음"



사회 일반

    故 김지훈 일병 父 "단추 하나로 시작된 아들의 죽음"

     


    - 정복 준비 소홀 질책하며 단체기합
    - 가혹행위 지속돼온 정황 드러나
    - 정신병력 없어…전 부대원 증언 多
    - 순직이라더니 말바꾼 軍 이해안가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경준 고(故) 김지훈 일병 부친

    주말 사이 보도가 나오면서 큰 논란이 일었던 사건이 있습니다. 시간은 작년 6월 30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박 대통령이 첫 중국 방문을 마치고 서울공항으로 귀국을 하던 날인데요.

    이 서울공항을 관리 운영하는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 소속이던 김지훈 일병이 그날 밤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당시 헌병대 조사 결과 이것은 순직으로 의결하겠다고 했었는데요. 공군본부가 다시 입장을 바꿔서 일반 사망으로 결정을 내렸답니다. 유족들은 강하게 반발하면서 재심을 요청했는데요.

    도대체 그날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김 일병의 아버지 김경준 씨를 직접 연결해 보겠습니다. 아버님 나와 계십니까?

    ◆ 김경준> 네, 안녕하십니까. 김경준이라고 합니다.

    ◇ 김현정> 일단 1년 전의 그 날로 좀 돌아가보죠. 아들 고(故) 김지훈 일병이 비행단장 부관실의 당번병이었다고요?

    ◆ 김경준> 네.

    ◇ 김현정> 그런데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요?

    ◆ 김경준> 그날 부관병으로서 단장의 정복에 끊어진 단추를 달아야 되는데, 그 단추를 다는 게 익숙하지 못한 제 아들이 잘 못하고 있으니까 부관이 그걸 대신하겠다고 그러면서 단추를 달다가, 자기가 가지고 있던 휴대폰이 진동으로 돼 있는 바람에 박근혜 대통령이 그날 도착하는 의전행사에 단장이 지각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것을 부관병인 제 아들한테 압박하기 시작한 겁니다.

    ◇ 김현정> 얘기가 복잡한데 정리를 하자면, 그 비행단의 단장이 대통령 영접에 지각을 했어요. 왜인고 하니, 그 밑에 A 부관이 대통령 입국시간이 바뀌었다는 전화를 받지 못해서 단장한테 못 알려줬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 정복을 관리해야 되는 건 누구냐. 너 김지훈 일병 아니었느냐, 이렇게 되는 거군요?

    ◆ 김경준> 그렇게 된 겁니다.

    ◇ 김현정> 그래서 그 단추 때문에 도대체 어느 정도 호되게 나무란 겁니까?

    ◆ 김경준> 바로 당일 저녁 8시 55분에…부관병 3명이 있는데 3명을 완전군장 시켜서 그 연병장에 집합을 시켰죠. 특히 우리 지훈이한테는 "너는 거짓말 한 것 때문에 뛰는 거야" 이렇게 지적하면서 연병장을 돌리게 됩니다.

    ◇ 김현정> 거짓말을 했다는 건 무슨 거짓말을 했다는 거죠?

    ◆ 김경준> 그 거짓말이 뭐냐 하면 그날 당일에 우리 집사람과 제가 면회를 했습니다. 오후 3시까지요. 면회를 하는 자리에 선임병이 동시에 면회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때 선임병이 우리 지훈이를 봤는데 지훈이는 선임병을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트집을 잡아서 이 부관병이 지훈이한테 묻기를, '너는 면회실에서 선임병을 봤느냐' 하니까 지훈이가 뭐라고 대답했느냐면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렇게 얘기를 했고요. 선임병은 지훈이는 저를 못 봤을 겁니다 라고 얘기를 했고요. 그렇게 되니까 이 사람은 '못 봤다고 하는데 네가 못 봐놓고 왜 잘 기억이 안 난다는 식으로 거짓말을 하느냐' 이렇게 비약해서 애를 추궁하기 시작한 거죠.

    ◇ 김현정> 말하자면 일도 잘 못하는 네가 이제는 거짓말까지 하는 구나, 이렇게 얘기가 자꾸 덧붙여지는 거군요.

    ◆ 김경준> 맞습니다. 정확히 지적을 하셨습니다.

    ◇ 김현정> 그래서 완전군장을 하고 그 밤에 단체구보를 했다는데 어느 정도나 뛴 겁니까?

    ◆ 김경준> 한 열 바퀴 정도를 뛰게 되는데요. 그 열 바퀴 이상으로 우리 지훈이 같은 경우는 열한 서너 바퀴를 따로 뛰게 됩니다. 지훈이와 선임병이 뛰면서 "지훈아, 부관이 원하는 건 거짓말을 했다고 네 입으로 얘기하는 것이지, 네가 기억이 안 난다고 얘기를 하는 게 아니야. 빨리 그 얘기를 해. 그래야 우리가 뛰는 걸 멈추는 거야." 이렇게 얘기를 전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그렇게 해서 그날 밤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거죠?

    ◆ 김경준>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군에서는 말합니다. 그 정도는 가혹행위라고 할 수 없다. 통상적으로 있을 수 있는 정도의 얼차려였는데, 김지훈 일병이 원래 좀 정신과적인 어떤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 아니냐, 이런 얘기를 하는 건 아닌가요?

    ◆ 김경준> 충분히 그 사람들은 거기에서 원인을 찾으려 할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이 말씀을 드리죠. 지훈이가 5월 20일 자기가 원래 보급대대에 있다가 부관실로 갑니다. 부관실로 간 첫 날, 암기력 테스트를 한다고 합니다. 전화번호를 외울 수 있는지. 그 테스트에서 지훈이가 굉장히 잘했다고 진술돼 있습니다. 그런데 둘째 날부터 지훈이가 사소한 실수를 하기 시작하는데요. 그 5월 23일부터 지훈이가 세상을 떠난 6월 30일까지 부관이 하루도 빼놓지 않고 질책을 하고, 야단을 계속했다고 선임병이 진술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그날, 그 6월 30일 대통령 귀국하던 그 하루의 가혹행위가 아니라 그전에도 뭔가 지속적으로 있었다는 걸 다른 동료들이 증언을 해 준다는 거군요?

    ◆ 김경준> 바로 그겁니다. 그 증언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전에도 완전군장을 시켜서, 6월 20일 같은 경우엔 지훈이를 혼자 완전군장을 시켜서 연병장에서 열 바퀴를 뛰게 합니다. 또 6월 26일에도 녀석이 거짓말했다고 완전군장을 명령했지만, 예비역의 어떤 친구가 너무 심한 것 같으니 자기가 면담을 좀 해보겠다고 해서 완전군장을 멈추게 된 일도 있었죠.

    (사진=이미지비트 제공/자료사진)

     


    ◇ 김현정> 혹시 유서 같은 건 남기지 않았습니까?

    ◆ 김경준> 유서가 없습니다. 마지막 수첩의 글 말고는 유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김현정> 수첩에 적은 메모 같은 게 있었어요?

    ◆ 김경준> 네, 메모가 발견됐습니다.

    ◇ 김현정> 거기에는 어떤 단서가 없나요?

    ◆ 김경준> 앞에 4페이지는 지훈이 자신이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고 기억이 안 나고 내가 왜 이러지, 라고 하는 그런 자책감이 잔뜩 묻어 있는 내용들이고요. 나머지 한 2페이지 정도는 '이제는 떠나야겠다. 내가 오랫동안 이런 생각을 했지만 이제는 가야되겠다' 이런 얘기들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오직 동생만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생 괜찮은 친구니 잘 부탁합니다. 그런데 거기에 아버지나 엄마에 대한 얘기는 없습니다. 왜 없느냐, 부모님 얘기를 쓰면 떠날 수가 없는 것이죠. 어떻게 떠나겠습니까(오열).

    아무 얘기를 안 하고 오직 동생 얘기만 하고 떠났습니다. 그래서 그 문구를 가지고 그 사람들은 (지훈이가) 원래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었다, 입대 전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을 하고 있고요. 원래 정신과 환자라고 정해서 일반 사망으로 처리한 게 바로 공군 본부의 결론입니다.

    ◇ 김현정> 그렇게 된 거군요.

    ◆ 김경준> 그럼 역으로 제가 한 번 물어보겠습니다. 그 부관병을 뽑을 때 그 단장이 직접 다섯 명 중에 한 명을 선발했습니다. 그 전에 이 아이에 대해서 뒷조사를 하지 않았겠습니까?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얘를 뽑았다는 자체도 문제가 되고요. 옛날에 있던 그 부대에서의 동료들부터의 진술, 그 다음에 부대를 옮기고 난 뒤의 부대원들의 진술이 너무나 극명하게 갈립니다. 그 앞 부대에 있는 친구들은 지훈이에 대해서 너무나 명랑하고 밝고 예의바르다고 하지만, 옮긴 부대의 친구들은 왠지 모르지만 늘 어둡고, 우울하고, 늘 잠을 자고. 그렇지만 이 친구는 원래는 밝은 친구였고 괜찮았다. 처음에 오자마자. 그런데 점점 변해갔다. 그런 내용이 전부 다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김지훈 일병이 원래 사회에 있을 때는 고려대학교 학생이었다고요?

    ◆ 김경준> 지훈이는 저의 스승이기도 하고요. 제가 성격이 좀 급합니다. 그럴 때마다 항상 제 옆에서 아버지, 중심을 잡으세요. 사람들 생각과 주변을 좀 보시고 너무 화만 내시면 안 되죠. 늘 언제나 저의 성격을 컨트롤 해 줄 수 있는, 자기 절제력이 아주 뛰어난 친구였습니다.

    지금 제가 통화하면서 벽에 걸린 우리 아들을 보고 있습니다(눈물). 그동안 이 아들의 사진을 볼 수 없었는데 이제는 조금 사진을 쳐다볼 수가 있습니다. 아마 우리 지훈이가 저희가 이렇게 하는 거에 대해서 아버지, 잘하고 계시네. 너무 흥분하지 말고 차분하게 하세요. 아버지, 할 수 있어요. 그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많은 힘이 되고 있어요. 우리 아들이 그렇게 지지를 해 주고 있으니까요.

    ◇ 김현정> 예. 지금 아버님께서 제일 바라시는 거, 어떤 걸까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