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아가씨
최근 새터민(탈북) 여성을 상대로 한 결혼정보 업체들의 자극적인 홍보 문구가 비난을 사고 있다.
동종업계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4개 안팎의 업체만이 이 사업을 할 만큼 제한적이지만 이들이 네트워크를 구성해 막대한 소개비를 챙기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청주에도 현재 2개 업체가 성업 중이다. 청주·청원의 외곽지역에는 언젠가부터 바로 이 같은 업체들이 내건 ''''북한 여성(아가씨)과 결혼 하세요''''란 현수막이 나부끼고 있다. 이 홍보 문구가 새터민 여성의 인권을 경시하고 상품화 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BestNocut_R]
더욱이 이미 귀순 해 한국 국적을 취득한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북한 출신임을 교묘하게 상술로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심지어 일부 결혼업체는 조건만남을 전제로 한 180만원의 회원 가입비가 부족했던지 900만원에 이르는 막대한 성혼 비용까지 요구하고 있어 노총각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실제 결혼 준비 중인 노총각 A씨(36)는 ''''항공요금이 필요한 동남아시아 여성과의 현지 만남도 300∼400만원이면 되는데 국내 만남치곤 너무 비싸다''''며 ''''같은 동포를 상술로 이용하는 듯 해 씁쓸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A씨는 ''''탈북 여성이 그렇게 많은지도 의문이다''''며 ''''전문 브로커를 통해 신분증을 위조한 조선족은 아닌지 의심이 간다''''고 덧붙였다.
고비용 결혼주선… 신랑감 능력 판별?
북한 아까지2
이에 대해 청주의 한 새터민 여성 결혼 주선 전문업체인 G사 관계자는 ''''국제결혼이 빚는 각종 부작용(비자발급과 국적취득, 현지만남을 위한 항공요금 필요)에 대한 대안으로 탈북여성 결혼이 추진됐다. 실제 3개월간 하나원에서 정식교육을 마치고 주민등록까지 발급받은 탈북여성이다.
조선족 여성의 경우 결혼을 위해선 신랑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이는 국적취득을 위한 수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선족 여성을 북한여성으로 속여 소개하기란 쉽지 않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 업체 관계자는 막대한 비용이 드는 것에 대해 ''''만남을 위한 비용을 남성 측에서 모두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3∼6회 조건 만남을 전제로 한다면 180∼200만원 상당의 가입비만으로도 가능하다. 하지만 900만원을 납입할 경우 기한을 정하지 않고 1대1 릴레이 만남도 가능하다.
즉 결혼이 성사될 때까지 만남을 주선해 준다. 별도의 성혼 사례비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확인 결과 900만원의 가입비는 300만원의 소개비와 600만원의 성혼사례비가 포함된 것이다. 이는 국내 결혼정보회사 가입비 90만원의 적게는 2배에서 10배에 해당하는 것으로 폭리를 취하고 있었다.
하지만 실제 새터민 여성 결혼 사업의 꼼수는 다른데 있었다. 동남아시아 여성을 상대로 한 결혼 주선사업이 인권경시와 성 상품화라는 이유에서 국내외 여성단체의 반발을 사며 된서리를 맞자눈을 돌린 것이 새터민 여성을 상대로 한 결혼 사업이다.
일단 이는 문화적 이질감과 외로움으로 남한 사회 적응이 순탄치 만은 않았던 새터민 여성의 안정적 정착이란 명분이 있었다. 이에 더해 초기 남한 사회를 잘 몰라 결혼 사기의 대상이 됐던 새터민 여성들이 신분이 확실한 남한 총각과의 만남을 통해 결혼사기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다.
또 다른 탈북여성전문 결혼업체 S사 관계자는 ''''북한여성을 상대로 한 결혼 소개업은 일종의 미끼다. 신랑의 신상정보를 제공받은 뒤 재산과 능력정도가 검증되지 않으면 절대 소개하지 않는다. 이는 중국을 통해 귀순한 탈북여성들이 누구보다 남한 실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탈북 여성들은 농촌총각보다는 가정적이고 성실한 도시 총각을 원한다.
선호하는 직업은 공무원과 회사원이다. 특히 탈북 여성들 상대로 한 결혼은 외모와 언어가 비슷한데다 별도의 비자나 국적취득 문제 등이 걸리지 않아 최근 선호를 하고 있다. 가입비를 높게 부르는 이유는 신랑감의 재산능력정도를 가늠하는 이유도 있다''''고 말했다.
소개할 만큼 있다...한민족 인식전환 요구충북도와 청주 탈북여성전문 결혼정보업체에 따르면 올해 3월말 현재 입국한 새터민 수는 1만 300여명, 대한민국 전체 인구가 4900만 명으로 볼 때에 4900명 중 한명은 새터민이란 얘기가 된다. 또 이중 여성이 6236명으로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탈북 여성비율이 10% 미만에 머물던 것에 비하면 무려 6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따라서 결혼정보 업체들은 ''''소개할 만큼의 여성은 있다''''며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탈북 후 중국에서 쉽게 발붙일 수 있어 여성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족단위 기혼여성의 귀화율도 높은 점을 볼 때 전적으로 믿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S업체 관계자는 ''''현재 충북에는 60여명의 탈북여성이 결혼을 기다리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만남이 성사되지 못할 경우 결국 천안과 대전, 서울·경기까지 올라가야 하고 그곳에 있는 탈북여성을 관리하는 일명 ''''마담''''에게 소개비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고비용이 드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성 상품화 논란 등으로 그렇지 않아도 광고 문구에 고민을 하다 일부는 자진 철거를 했다. 하지만 아직도 새터민이란 표현을 모르는 이가 많아 부득이하게 ''''북한 여성''''이란 표현을 쓰게 됐다''''고 해명했다.
충북도 자치행정과 임경규 새터민 담당자는 ''''북한이탈주민 결혼특례법이 통과된 이후 결혼 주선사업이 아무리 명분이 있어도 새터민 여성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탈북여성도 같은 한민족이다''''며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임 담당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지정 게시대에 설치한 이 같은 광고물을 규제할 현행법이 미비함이 안타깝다''''며 ''''해당 자치단체에 철거를 의뢰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새터민 정착지원 상담을 벌이고 있는 청주 산남종합사회복지관 재가복지팀 윤정하 팀장은 ''''자연스런 만남이 이뤄지지 못하는 현실 때문에 이 같은 결혼업체가 등장하는 듯하다''''며 ''''한민족 공동체 의식을 저해 하는 만큼 북한민주화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종교단체나 자율시민연대,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후원단체에서 비영리 결혼정보업체를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인 듯하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 YWCA 소비자고발센터 김유정 팀장은 ''''국제결혼피해 상담 건수는 올해들어 12건이 접수됐다''''며 ''''아직까지 북한여성을 상대로 한 결혼 피해사례가 접수된 것은 없지만 계약 미 이행과 영세업체의 미 이행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음으로 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고 세무서에 업체에 대해 사전에 알아보는 준비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김 팀장은 ''''현행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강화와 허위·과장 광고를 규제할 강력한 규제법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