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신고식'서 6명 익사…포르투갈서 논란



중동/아프리카

    '대학신고식'서 6명 익사…포르투갈서 논란

     

    포르투갈에서 대학 신고식으로 추정되는 행사에 참석한 대학생 6명이 해변에서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해 이 행사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의 19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6일 포르투갈 리스본 남부의 메쿠 해변에서 페드루 네그랑(24)의 시신이 발견되는 등 대학생 집단 익사 사고가 일어나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하지만 경찰은 이 사고가 어떻게 발생했는지 아직 정확한 내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 사고의 유일한 생존자인 주앙 고베이아는 정신과 치료를 받느라 경찰 조사를 받지 않았다.

    다만 숨진 네그랑은 사고가 나기 전 부모에게 자신이 다니는 루소포나 대학의 신입생 신고식을 준비하기 위해 메쿠 해변의 한 집을 빌려 그곳에서 동료 학생을 만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네그랑의 아버지 파렌치 히베이루는 학생들이 왜 그 해변에서 만나기로 한 것인지 학교 측에서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 대리인은 이메일을 통해 현재로서는 문제의 사건과 학교를 잇는 어떤 증거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사고는 그러나 교내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신고식을 둘러싼 열띤 찬반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일부는 신고식이 학생들 간 연대감을 높인다는 면에서 찬성 의견을 내놓았지만 다른 이들은 신고식이 점차 위험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모 대학 의대학장을 지낸 호세 미겔 카우다스 드 알메이다는 사립대학을 비롯한 많은 대학의 신고식이 과거 아프리카 군대에서 자신이 군의관으로 재직하며 목격한 신고식보다 위험한 지경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사고는 지난 1980년대와 1990년대 포르투갈에서 우후죽순으로 생긴 사립대학들이 지닌 문제점을 드러내는 것으로 풀이돼 더욱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대학 학위를 원하는 청년들을 유치하려는 사립대학들은 교육적 측면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자 신고식을 통해 신입생의 소속감을 제고하는 방식에 매달렸다. 그 대학에 가면 특별한 무엇이 있다는 식이라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