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만 국회, 대학생 점거 사태로 업무 마비(종합)



아시아/호주

    대만 국회, 대학생 점거 사태로 업무 마비(종합)

    • 2014-03-20 17:11

    학생운동 단체, 마잉주 총통과 직접대화 요구

    대만 학생운동단체 소속 대학생과 활동가 등 200여명이 18일 밤 입법원(국회) 본회의장을 기습 점거해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대만 입법원(국회)이 학생운동 단체에 의해 사흘째 점거되면서 입법원 업무가 연일 마비 상태에 빠졌다.

    입법원은 산하 8개 상임위의 법안 심의와 현안 공청회 등 모든 업무가 중단됐다고 20일 밝혔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 속에 입법원 본회의장 안팎에서는 집권 국민당의 일방적인 중국과의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에 반대하는 점거 농성과 농성자들을 지지하는 시위가 이어졌다.

    시위를 주도하는 학생운동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마잉주(馬英九) 총통과의 직접 대화를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7일 상임위의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안 1차 통과 결정 무효 처리, 양안 협력 감독장치 법제화 등도 촉구했다.

    이들은 21일 정오까지 공식 반응이 없으면 더 큰 항의행동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학생운동 단체 측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홍보 등을 통해 전날 입법원 밖에서 전국에서 집결한 학생과 일반 시민 등 3만여 명이 시위를 벌였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입법원 본회의장과 입법원 외곽에 모인 시위자가 2천200여 명인 것으로 집계했다.

    시위 현장에는 의료 및 법률 지원단이 등장해 현장 활동을 벌였다. 진보 진영 학자 등은 '민주 강의'라는 이름으로 즉석 강연을 하기도 했다. 집회 현장에는 고등학생 등도 모습을 보였다.

    대만에서 망명생활을 해온 중국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운동 학생 지도자 왕단(王丹)과 우얼카이시(吾爾開希)도 이날 농성 현장에 나타나 "대만에 이런 젊은이들이 있어서 정말 좋다"는 내용의 격려 발언을 했다.

    경찰은 2천500여 명의 병력을 입법원 주변에 배치하고, 주변 일부 도로를 차단했다.

    왕진핑(王金平) 입법원장(국회의장)은 "점거 농성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강제로 해산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