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심리전단, '보수우파' 글 전파·선물 챙겨



법조

    국정원 심리전단, '보수우파' 글 전파·선물 챙겨

    국정원 댓글 수사 참여 검찰 수사관 증언

    자료사진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들이 보수성향의 트위터 글을 퍼뜨리고 특정 보수언론사 간부에게 칼럼을 청탁하거나 선물을 전달하려 한 정황이 공판 과정에서 드러났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이범균 부장판사) 심리로 10일 열린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검찰 수사관 이모씨는 "국정원 직원 김모씨의 이메일에서 발견한 메모장 파일에서 보수 우파인 인물들의 트위터계정들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씨는 국정원 댓글 수사에서 심리전단 사이버 활동을 추적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이씨에 따르면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심리전단 안보5팀 소속 김모씨의 이메일을 확보해 그 안에서 국정원 직원들의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 370여개을 발견했다. 이 계정들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등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정보도 함께 저장돼 있었다.

    국정원 직원 김씨는 보수우파 인사들의 트위터를 전파하기 위해 보수우파 인사들의 계정을 따로 정리하기도 했다. '읾나우파'란 계정 안에는 '십알단' 운영자 윤정훈 목사의 트윗 계정도 포함돼 있었다.

    이메일에서는 '박정희', '인천공항민영화', '안철(안철수)', '식량안보' 등의 이름이 붙은 텍스트파일도 발견됐다. 이씨는 "국정원 직원 김씨가 트위터 활동에 활용한 것으로 보이는 내용들이 저장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또 김씨가 자신에게 보낸 이메일에 그날의 '이슈 및 논지'나 대응논지, 트위터 내용 등과 같은 댓글 활동에 참고한 것으로 보이는 파일들이 다수 있었다고 증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