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독재와 싸웠던 김상곤 "박정희 참배할 생각 없다"



국회/정당

    독재와 싸웠던 김상곤 "박정희 참배할 생각 없다"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에 “참배할 생각이 없다”고 밝히는 등 진보적 정치인으로서 자기 색깔을 분명히 했다.

    김 전 교육감은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오찬 기자간담회를 통해 ‘도지사가 된다면 박 전 대통령의 묘에 참배할 생각이 있느냐’는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김 전 교육감은 다만 “지금으로서는 생각이 그렇다는 것이다”며 “도지사가 되면 도민 의견 등을 참고해서 결정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 전 교육감은 박정희정권 때 반독재투쟁을 벌인 경력이 있다. 서울대 상대 학생회장으로 박정희 3선 저지운동 등을 하던 1971년 강제징집을 당해 육군병장을 만기제대했다.

    김 전 교육감이 서울대 학생운동을 이끌 당시 함께 활동했던 후배가 바로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다.

    김 전 교육감은 이날 간담회에서도 “대한민국 정치의 퇴행, 즉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민주화ㆍ복지 공약 파기 등과 관련해 내 역할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출마 배경을 설명했다.

    김 전 교육감의 이같은 행보는 전날 고향인 광주의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방명록에 '5월 광주정신이 꽃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긴 것과 대비된다.

    김 전 교육감은 5·18 민주묘지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앞두고 고향에서 한국 민주화의 획을 그었던 열사들의 자리를 방문하고 그분들이 추구했던 시대정신을 이어받고자 묘역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 전 교육감은 검찰이 1995년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불기소를 결정하자 검찰을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인 적이 있다.

    당시 민교협 공동의장이었던 김 전 교육감은 “검찰은 논리는 제2,3의 쿠데타에 길을 열어놓은 것으로 국가의 법적 존립기반을 스스로 무너뜨린 국헌문란”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