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말레이 항공기 테러 가능성에 긴장



아시아/호주

    中, 말레이 항공기 테러 가능성에 긴장

    • 2014-03-09 15:00

     

    중국인이 대거 탑승한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의 실종 사고와 관련해 테러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중국정부가 긴장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특히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 개막을 이틀 앞두고 쿤밍(昆明)에서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한 테러가 발생한 데 이어 이번에 또다시 테러 가능성이 있는 사고가 발행하면서 크게 당혹스러워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당국과 언론은 추락한 여객기의 탑승자 2명이 도난 신고된 여권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외신 보도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다만 사고의 발생원인에 대한 말레이시아 당국 등의 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아직까지는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리자샹(李家祥) 중국 민항총국장은 9일 양회 기간 기자들과 만나 "말레이시아 항공기 사건을 테러 공격 사건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항공기의 연락두절 원인도 확인되지 않았고 여객기 위치도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신경보(新京報)도 각종 원인을 들며 여객기가 테러공격을 받았을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매우 적다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여객기의 행선지가 베이징이었던 데다 전체 승객 227명 중 3분의 2인 154명이 중국인이었다는 점에서 테러 시도가 사실이라면 중국인을 겨냥한 게 아니겠느냐는 의혹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전날부터 비상체제를 가동하며 긴급 대응에 돌입한 중국 정부는 현재 사고기의 잔해 추적과 구조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항공기 사고에 대해 보고를 받은 직후 각각 긴급지시를 통해 유관 당국에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을 주문하면서 구조와 자국민 보호 활동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당국은 구조와 자국민 보호를 위해 항공기 2대와 해경선 6척, 구조선 14척, 헬리콥터 2대, 해군 군함 2척 등을 사고현장으로 급파한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