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준 "한국 취약성지수 최저…원화 탄력성 높아"



미국/중남미

    연준 "한국 취약성지수 최저…원화 탄력성 높아"

    • 2014-02-12 07:46

    연방의회 제출 '통화정책 보고서' 평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주요 신흥국 가운데 우리나라가 재정, 물가, 부채 등의 측면에서 가장 견고한 경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11일(현지시간) 연준이 미국 연방의회에 제출한 '금융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15개 신흥경제국(EME·Emerging Market Economies)을 대상으로 산정한 '취약성 지수'에서 대만과 우리나라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약성 지수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 비율 ▲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 ▲최근 3년간 평균 물가상승률 ▲지난 5년간 민간부문에 대한 금융권 신용대출 추이 ▲GDP 대비 외화보유액 비율 등을 종합하는 방식으로 산정됐으며, 수치가 높을수록 외부 변수에 따른 경제 취약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와 대만은 5.0 이하였으며, 중국과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은 5.0~10.0에 포함됐고 터키와 브라질 등은 10.0을 넘어 가장 취약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난해 4월말부터 지난 6일까지 환율 절상률(미국 달러화 대비)이 5% 미만에 그쳐 연준의 제3차 양적완화(QE3) 출구전략 등에 따른 신흥시장의 동요에서 벗어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같은기간 환율 절상률은 우리나라와 대만, 중국 등이 비교적 낮았으며, 인도네시아와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가장 변동이 컸던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신흥시장의 금융상황 악화는 국가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면서 "이들 국가에서 나타난 자산 투매(sell-off) 현상은 일정부분 같은 요인에 의한 것이지만 투자자들은 국가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연준의 출구전략에 따른 영향이 컸던 국가로 브라질과 인도, 인도네시아, 남아공, 터키 등을 꼽은 뒤 "브라질, 인도, 터키 등의 통화가치가 급락했으나 한국과 대만의 통화는 높은 탄력성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은 경제 취약성에 근거해서 (국가별로) 차별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