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계광장 메운 촛불...'안녕들하십니까? 시대의 안부를 묻습니다'



사건/사고

    청계광장 메운 촛불...'안녕들하십니까? 시대의 안부를 묻습니다'

    알바생·대학생·동성애자·비정규직... 저마다 목소리 높여

     

    파업 13일째에 돌입한 철도노조가 21일 오후 4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철도 민영화 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영하권의 추운 날씨에 두꺼운 점퍼와 목도리로 무장하고 집회에 참여한 시민과 노조원 2000여명(경찰추산 1200명)은 'STOP 민영화', '힘내라 철도파업'이라고 쓰인 손피켓을 들고 청계광장을 가득 메웠다.

    김정한 공공운수노조연맹 부본부장은 "정부는 철도공사를 경영효율화한다며 철도 민영화가 정당한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자신들의 경영 정책 실패를 철도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과반이 넘는 국민들이 철도 민영화에 반대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가 오히려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여한 노조원들은 "국민의 명령이다, 철도 민영화 저지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1시간여동안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오후 5시 15분쯤에는 철도노조의 집회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국정원시국회의와 민주노총 주최로 '안녕들하십니까? 시대의 안부를 묻습니다' 집회가 이어졌다.

    참여 시민들이 늘어나 인파는 청계광장 양옆 인도까지 가득 늘어섰다. 시민들은 손에 촛불을 들고 "철도 민영화 저지하자", "관건 부정선거 규탄한다", "박근혜가 책임져라"는 구호를 번갈아 외쳤다.

    이날 집회는 참여한 시민들이 각자 대자보를 쓴 뒤 무대에서 발언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학교비정규직 종사자·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직원·대학생·철도공사 직원·언론인·동성애자 등 10여명의 시민들이 발언대에 올라 다양한 방식으로 목소리를 냈다.

    소복을 입고 발언대에 오른 안인숙 씨(공공운수노조 학교비정규직본부 영어회화전문강사)는 "말이 '계약만료'이지 사실상 해고이고, 해고는 살인"이라면서 "영어회화 전문강사 6000명의 집단해고를 중단하라"고 외쳤다.

    삼성전자 A/S센터 직원이라는 한 남성은 "최저생계비도 안되는 급여와 장시간 지속되는 노동에 지쳐 근로기준법이라도 지켜달라던 동료가 하루아침에 퇴직을 당하는 삼성전자 서비스에 다니는 저는 안녕하지 못하다"라고 말했다.

    철도공사에서 수서고속철도 운영을 준비하는 업무를 맡았다는 한 직원은 "박근혜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음 정부, 그 다음 정부에서도 민영화를 막을 장치를 마련해달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