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무성 의원이 박대통령 질그릇 산 배경



국회/정당

    김무성 의원이 박대통령 질그릇 산 배경

    당권 도전을 앞두고 박심 구애에 나섰다는 평가

    - 안녕하지 못한 대선 공신 챙기기에도 나서
    - 공신들 공직 기용 배제에 대한 불만 토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3년 12월 19일 (목) 오후 6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이승훈 (오마이뉴스 기자)

    최근 '국회판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를 게재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

     

    ◇ 정관용> 김무성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 1주년인 19일, 서울 여의도당사에 최근 대학가에서 유행하는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를 붙였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 이승훈> 김 의원이 대선 1주년을 맞아 당원들의 안부를 물은 형식이었는데요. 김 의원은 자필로 쓴 대자보에서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다짐했습니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가 잘 되어야 국민이 행복하고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다시 한 번 힘을 모으고 함께 뛰자”고 밝혔습니다. 지난 해 대선에서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김 의원은 대선이 끝난 후 "이제 제 역할이 끝났으니 당분간 연락 끊고 서울을 떠나 좀 쉬어야겠다"는 내용을 적은 A4용지를 당사에 붙인 후 잠적하기도 했습니다.

    ◇ 정관용> 김 의원이 대자보를 붙은 것은 어떤 의도로 해석됩니까.

    ◆ 이승훈> 김 의원의 대자보 내용은 대선 1주년을 맞아서도 ‘안녕하지 못한’ 대선 공신들 챙기기 성격도 있어 보입니다. 김 의원은 오늘 오전 열린 대선 승리 1주년 기념식에서 청와대를 향해 대선 공신들을 챙겨달라는 요구를 직설화법으로 내놨습니다. 김 의원은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청와대에서 낙하산 소리를 듣기 싫단 이유로 같이 뛰지 못하는 동지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이라며 “주요 인사들이 배신감을 느끼지 않도록 당 지도부가 청와대와 담판지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여당 내에 팽배해 있는 대선 공신들의 공직 기용 배제에 대한 불만을 대신 토로해 주면서 당심 추스르기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 정관용> 김 의원이 대선 1주년을 맞아 본격적인 차기 당권 행보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어떻습니까.

    ◆ 이승훈> 김 의원의 대자보가 특히 눈길을 끌었던 이유는 박 대통령과의 관계 때문입니다. 한 때 친박 좌장의 역할을 하다가 과거 세종시 법안 처리를 놓고 박 대통령과 갈라섰던 김 의원은 대선 때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으면서 친박으로 복귀했습니다. 한마디로 박 대통령과는 애증의 관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새누리당의 유력한 차기 당권 주자 한명인 김 의원은 최근 들어 부쩍 박 대통령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어제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의 대선 1주년 자축 자선바자에 내놓은 질그룻을 400만 원이라는 고가에 사들이면서 “도자기에 대통령의 따뜻한 온정을 담고 싶어서 샀다”며 친밀감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김 의원은 또 당내 의원 수십명이 참여한 근현대사 연구교실을 진행하면서 세를 과시하는 등 당권 행보에 나서고 있는데요. 그동안 2인자를 두지 않는 박 대통령이 보스 기질이 있는 김 의원을 껄끄러워 한다는 평이 있어왔는데 김 의원이 당권 도전을 앞두고 박심 구애에 나섰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 정관용>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특별수사팀을 이끌었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에게 결국 정직 1개월 징계가 내려졌는데 징계사유는 뭔가요?

    ◆ 이승훈> 대검찰청 감찰본부가 법무부에 제출한 의견대로 윤 지청장에게 정직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법무부가 밝힌 징계 사유는 지시불이행인데요. 윤 지청장이 지난 10월17일 특별수사팀이 대선개입 혐의가 있는 국정원 직원의 체포·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검찰 지휘부의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는 겁니다. 또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공소장 변경 과정에서도 상부의 지시 없이 독단적으로 처리했다고 법무부는 지적했습니다. 앞서 열린 법무부 감찰위원회는 윤 지청장에 대해 정직 2개월 의견을 냈는데요. 징계위는 정직 1달로 징계 수위를 조금 낮췄습니다. 수사부팀장이었던 박형철 서울지검 공공형사부장은 감봉 1개월의 징계를 받았습니다.

    ◇ 정관용> 윤 지청장은 감찰위원회의 정직 2개월 의견이 나왔을 때도 반발했었는데 어제 징계위에서는 어떤 소명을 내놨습니까.

    ◆ 이승훈> 윤 지청장은 어제 징계위에서 소명에 걸린 시간만 3시간이 넘을 정도로 대검의 감찰 결과를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윤 지청장의 변호인으로 징계위에 참석한 남기춘 변호사는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하지 말라는 조영곤 전 서울중앙지검장의 지시는 위법·부당한 명령이므로 윤 지청장이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은 징계사유가 아니다. 조 전 지검장의 ‘야당 도와줄 일 있냐’는 발언은 명백한 정치적 판단에 따른 지시”라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