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이 강탈한 우리 문화재 100만점 넘어”



정치 일반

    “日이 강탈한 우리 문화재 100만점 넘어”

    -일본인들, 일제강점기/임진왜란 당시 日의 韓문화재 강탈 모르고 있어

    도쿄박물관이 소장중인 고종황제의 투구

     



    ■ 방 송 : FM 98. 1 (18:00~20:00)
    ■ 방송일 : 2013년 10월 1일 (화) 오후 7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황평우 (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


    ◇ 정관용> 오늘부터 일본국립박물관에서는요. 조선시대의 미술이라는 기획전시회가 열리고 있답니다. 그런데 여기 전시된 물품들 가운데 상당수가 우리 왕실에서 도난 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들이라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박물관 측에서는 이게 왕실물품이다, 이런 것조차 명시하고 있지 않다고 그러네요. 이 문제 어떻게 봐야 할지 한국 문화유산정책연구소 황평우 소장 도움 말씀 듣습니다. 황 소장님, 안녕하세요?

    ◆ 황평우> 네, 안녕하세요.

    ◇ 정관용> 일제강점기에 도난 된 것일 것이다라는 주장이 왜 나오는 겁니까? 어떤 물건들 때문에 그런 거예요?

    ◆ 황평우> 여기 동경박물관에 기증한 사람이 오쿠라 다케노스케라고요. 우리나라의 경상남북도에 와서 많은 유물들을 강탈, 강제매집 이렇게 해서 가져가서 돌려줘야할 상황이 되니까 일본 박물관에 기증을 해 버렸어요.

    ◇ 정관용> 이른바 오쿠라 컬렉션, 그거 말이죠?

    ◆ 황평우>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 알려진 사람이 오쿠라가 두 명이 있는데요. 지금 있는 사람은 오쿠라 다케노스케 그래서 이게 발음할 때는 오쿠라가 소창(小倉)입니다, 한자로. 그다음에 오쿠라호텔이 있죠? 그 오쿠라호텔이 오쿠라 기하치로인데 여기는 대창(大倉)입니다. 그래서 오오쿠라, 이게 일본 발음이 이렇게 된다고 그러는데. 이 두 사람 다 아주 악질적으로. 오쿠라 컬렉션의 오쿠라는 경상남북도에 있으면서 여러 가지 가게를 하고 장사를 해가면서 유적을 많이 강탈을 해 갔고요. 일본으로 도망가기 전에도 한 1천 몇 백점을 가져갔지만. 한국에 남아있을 때도 64년도까지 400여 점이 대구에 남아 있었어요. 그리고 오오쿠라 같은 경우는 경복궁의 자선당 유적이나 여러 가지 탑 이런 것을 다 강탈해 갔죠.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