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류길재 장관, "이산가족상봉 흥정대상 될 수 없다"



대통령실

    류길재 장관, "이산가족상봉 흥정대상 될 수 없다"

    "박근혜 정부는 북한과 약속한 것은 모두 지킨다"

     

    류길재 통일부장관은 24일 박근혜 정부에서 이산가족 상봉은 거래나 흥정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원칙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류길재 장관은 이날 국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일방적으로 무산시킨 데 대해 여러 가지 이유를 댔지만 어느 것 하나 도저히 납득할 수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류 장관은 "박근혜 정부는 북한과 약속한 것은 모두 지킨다'며 "8·14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합의는 그대로 이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금강산 관광이 재개될 경우 현금 대신 현물을 주는 방안에 대해서는 "과거 노무현 정부 때도 제기됐으며, 현물 등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류 장관은 북한이 상봉 무산 이유 중 하나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내란 음모 사건을 거론한 데 대해 "이 의원 사건은 우리 정부가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북한이 이 문제를 언급한 것은 상호 내정간섭을 하지 않는다는 초보적인 원칙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정은 제1비서가 내세운 '핵무력·경제개발 병진정책'에 대해서는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정책"이라며 "북한이 병진정책을 계속하는 한 남한의 경제협력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북한 김정은 체제는 "현재는 새로운 리더십을 구축하고 모색해가는 단계"로 평가했다.

    류 장관은 북한이 그동안 남북관계 진전을 자신들의 '선의와 아량'으로 이뤄진 일이라고 말한 데 대해 "북한이 하는 말 중 가장 듣기 싫은 표현"이라고 했다.

    류 장관은 "이런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북한이 베푸는 시혜의 대상이란 뜻으로 이런 말을 쓰는 것 자체가 북한이 당국 간 협상의 기본이 안 돼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