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리 죽기 기다리나"…위안부 할머니들 日서 절규



아시아/호주

    "우리 죽기 기다리나"…위안부 할머니들 日서 절규

    방일 위안부 할머니 3명, 시민사회가 명예회복 나서달라 호소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추우나 더우나 30년간 자리를 지켰는데 (미안하다는) 소리 한마디 없다."(이옥선)

    "죽기 전에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해주면 좋겠다."(박옥선)

    "전 세계인 앞에서 밝히겠다. 왜 잘못한 것을 인정하지 않느냐."(강일출)

    일본의 침략전쟁 때 위안부로 끌려가 고초를 겪은 피해 할머니 3명이 고령의 몸을 이끌고 가해국을 찾아 진정한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경기도 광주 소재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는 이옥선(86)·박옥선(89)·강일출(85) 등 할머니 3명은 22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일본출판클럽을 방문, 피해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일본 시민사회와 언론이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위안부 문제에 공감하는 작가·언론인·예술가 등이 마련한 위안부 피해자 환영행사에서 박 할머니는 밤중에 물을 길으러 갔다가 일본군과 군무원에게 끌려갔던 경험을 털어놓으며 "일본은 위안부가 죽기만을 기다리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박 할머니는 "이렇게 나이를 먹었는데 우리를 생각해서라도 이제 좀 돌봐줬으면 좋겠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했다.

    이옥선 할머니는 건강이 좋지 않은 탓에 힘겹게 입을 뗐다.

    이 할머니는 "아무리 기다려도 너무 소식이 없으니 직접 일본에 찾아왔다. 이렇게 찾아올 때 우리 마음이 어떠했겠냐"며 일본에 적극적인 태도를 요구했다.

    이 할머니는 이어 "먼저 간 할머니가 얼마나 원한을 품고 갔겠느냐"며 "그들 몫까지 꼭 사죄를 받고 말겠다"고 한이 맺힌 발언을 이어나갔다.

    강일출 할머니는 이제 전 세계인과 연대해 일본의 사죄를 받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강 할머니는 "소도 아니고 짐승도 아닌데 사람을 잡아다가 무슨 짓을 한 것이냐"며 위안부로 끌려가서 맞은 머리 흉터를 내보였다.

    사회적인 편견 때문에 누구에게 말도 못하고 살았다는 강 할머니의 발언에 환영회장은 숙연해졌다.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은 "이제 위안부 문제는 상식과 비상식의 문제"라며 "유엔 국제인권위원회나 국제노동기구(ILO) 기준으로 보더라도 강제 노동이며 심각한 인권 유린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피해자가 살아있는데 위안부가 없었다거나 매춘부라는 식으로 매도하는 망언에 또 상처받고 있다며 피해자의 명예회복에 일본 시민사회가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피해 할머니들은 23일에는 위안부 문제에 관심 있는 일본 청년들을 상대로, 24일에는 참의원 등을 상대로 전쟁 당시 피해 상황을 증언한다.

    이어 26∼29일에는 교토(京都)에서 위안부 문제의 진상을 알리고 시민사회의 관심을 촉구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