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채동욱의 초지일관 뚝심, 全·盧 굴복시켰다



법조

    채동욱의 초지일관 뚝심, 全·盧 굴복시켰다

    수사팀 격려하며 오랜 만에 환한 웃음

    채동욱 검찰총장. (윤성호 기자/자료사진)

     

    "10월까지 성과가 날지 안날지는 신만이 아시겠죠."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전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 환수와 관련해 "어느정도 성과를 기대하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채동욱 검찰총장의 답변이었다.

    10일 오후 3시 서울 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전두환 씨의 장남 재국 씨가 국민들에게 사과하는 장면은 채동욱호 검찰에 신이 안겨준 최고의 수확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도 예정보다 한달여나 빠르고 전액 환수라는 최상의 마무리였다.

    채 총장은 이날 대검주례간부회의에서 전두환 일가의 추징금 자진납부와 관련해 '비록 늦었지만 이제라도 국가적 정의가 바로 세워지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특히 "그동안 검찰은 전직 대통령과 가족들을 상대로 매우 어려운 일을 진행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험난한 장애도 있었지만 굳건한 의지로 잘 극복해 왔다"며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과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미납추징금 완수에 대한 채 총장의 의지는 취임때부터 유달랐다.

    지난 6월 27일 전 전 대통령에 대한 추징시효가 2020년까지 연장되고 가족 등 제3자 명의로 숨긴 경우라도 찾아서 환수할 수 있도록 한 전두환 추징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시간적 여유가 생겼지만 채 총장은 이에 만족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