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9만원 할아버지' 거짓말 행진, 막 내리나



정치 일반

    '29만원 할아버지' 거짓말 행진, 막 내리나

    장남 재국 씨 10일 "미납추징금 완납"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 시공사 대표가 10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미납추징금 1672억원의 납부계획 및 대국민 사과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송은석 기자

     

    전 대통령 전두환이 미납추징금을 완납하겠다고 밝히는 등 사실상 백기를 들면서 국민을 우롱하던 그의 거짓말 행진이 이번에는 막을 내릴지 주목된다.

    전씨의 장남 재국씨는 10일 서울중앙지검에서 발표한 대국민사과를 통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미납추징금을 완납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검찰이 확보한 전씨 일가의 재산은 1703억원으로 미납추징금 1672억원을 훨씬 웃도는 규모이다. 추징금을 낼 수 있는 재산이 차고 넘쳤다는 뜻이다.

    전씨는 재산과 관련해서는 처음부터 거짓말로 국민들을 조롱했다.

    전씨는 1988년 11월 백담사로 가기 전 자신의 재산은 부동산 4건과 금융자산 23억이라고 발표한 뒤 전 재산을 국가에 헌납하겠으며 은닉재산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전씨는 재산을 헌납하지도 않았고, 없다던 은닉재산도 불과 몇 달 뒤부터 확인되기 시작했다.

    이듬해인 1989년 국회 대정부질문과 언론보도 등을 통해 전씨의 부인 이순자씨가 경기도 안양시 관양동에 당시 30억원대의 땅을 가진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현재는 장녀 효선씨 명의로 돼있는 문제의 이 땅은 전씨가 미납추징금을 완납하겠다고 밝힌 재산목록에 포함됐다. 무려 25년 만에 거짓말을 시인한 셈이다.

    전씨는 지난 2003년에는 법정에서 자신의 재산이 “29만원”이라며 판사와 설전을 벌여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29만원 할아버지“라는 불명예스러운 별칭도 얻었다.

    두 번째 추징금 시효 만기였던 이 때 검찰의 재산명시신청에 자신의 예금자산을 29만원이라고 명시하고 법정에서 다툼을 벌였던 것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 시공사 대표가 10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미납추징금 1672억원의 납부계획 및 대국민 사과문 발표에 앞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송은석 기자

     

    전씨는 이처럼 자신이 가난하다고 주장하면서도 1994년에서 1995년 사이에서는 모교인 육군사관학교 발전기금이라며 1000만원을 쾌척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가 하면 이날 대국민사과를 발표한 재국씨는 조세피난처인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유령회사를 설립해 국세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른바 ‘전두환법’을 발의했던 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말을 믿을 수 없는 사람이다”며 “기회만 나면 피해가려 하기 때문에 후속조치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관영 대변인도 “계회대로 충실히 이행해주기 바란다”며 “국민과 함께 모든 미납추징금이 완납될 때까지 지켜 볼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