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종북근절' 나선 與, 이석기 제명안에 진보당 해산 요구



국회/정당

    '종북근절' 나선 與, 이석기 제명안에 진보당 해산 요구

    의원 전원 명의로 제명안 제출 방침…정부 해산심판청구 조속 판단 촉구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내란음모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5일 오후 수원구치소로 이송되는 이석기 의원이 수원 남부경찰서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새누리당이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해 6일 제명을 요구하는 징계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헌법 수호 의무를 가진 국회의원이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다는 자체만으로 국회의원 자격을 이미 상실했다고 할 수 있다"면서 "새누리당은 오늘 이석기 의원에 대한 제명 요구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국회는 국회가 할 일이 있다. 국회 차원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한다"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국회는 자유민주주의와 헌법, 국가수호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차마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이 현직 국회의원이란 점도 참으로 부끄러운 현실인데 부인하는 과정과 구속되는 과정에서 마치 개선장군이나 되는양 행동하는 걸 보며 참담함을 넘어 분노까지 느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나고 당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징계안을 제출하겠다고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새누리당은 의원들의 의견을 정오까지 취합해 징계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이 의원이 속한 통합진보당의 해산을 촉구해달라는 목소리도 더욱 거세졌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통합진보당 김재연·김미희 의원이 RO와 연관성이 있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보좌관 비서 당직자들도 RO와 관계돼 있다"면서 "정부가 헌법재판소에 진보당 해산을 요구해달라고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홍 사무총장은 또 "통합진보당은 국정감사에 대비해 어떠한 자료 요구도 하지 말아야 하고 정부도 어떠한 자료 요구도 받아들이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합진보당에 지금까지 100억 혈세가 지원됐다고 하는데 단 1원이라도 지원하면 안된다. 진보당은 해체 수순 밟는 것이 당연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