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참다랑어 치어 5천 마리 인공 부화 성공



부산

    참다랑어 치어 5천 마리 인공 부화 성공

     

    국립수산과학원 미래양식연구센터는 참다랑어 주산지인 몰타에서 직접 생산한 참다랑어 수정란 3백만 개를 국내로 가져와 사육한 결과 참다랑어 치어(5~6㎝) 5천 마리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참다랑어 종자 생산 시험은 2011년부터 시도됐으나 5천 마리 이상의 치어 대량생산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부화 초기 치어의 야간 활동력의 감소로 수조 바닥으로 가라앉아 폐사하거나 큰 개체가 작은 개체를 잡아먹는 공식(共食) 등으로 대량의 치어를 생산하기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조 내 산소 공급 등의 수조 관리와 먹이 공급 시스템을 개선한 결과, 3회 연속으로 안정적인 치어 생산에 성공했다.

    연구 시작 2년 만에 치어 생존율을 월등히 향상시킨 것으로 무엇보다 참다랑어 치어 생산의 재연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미래양식연구센터는 제주도해양수산연구원, 경상남도수산자원연구소, 대해수산, 동복수산과 함께 클러스터를 구성해 참다랑어 완전양식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세계 두 번째로 참다랑어 완전양식 기술 개발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친 것이다.

    앞으로 생산된 참다랑어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고, 참다랑어 양식산업 활성화를 위해 생산된 치어의 중간육성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생산된 참다랑어 치어를 일반양식 업체에 분양하기로 했다.

    문태석 미래양식연구센터장은 “참다랑어 종자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맞춤형 사료를 개발하는 등 참다랑어 완전양식 기술이 빨리 개발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