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전재국 압수물' 구입 출처 규명 작업 들어가



법조

    檢, '전재국 압수물' 구입 출처 규명 작업 들어가

    국내외 유명작가 48명 작품…전문 큐레이터가 관리

    지난 18일 오전 전 전 대통령의 장남 재국씨 소유의 출판사가 있는 경기도 파주 출판단지 내 시공사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포장된 미술품들을 옮기고 있다. (윤성호 기자)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집행팀(김형준 부장검사)은 19일 전두환 전 대통령과 친인척들의 사업체와 자택 등에서 가져온 압수물들에 대한 본격 분석 작업에 들어갔다.

    검찰은 다음 주부터 미술계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전 전 대통령의 아들 소유 시공사 등에서 압수한 그림 300여점과 다른 미술품들의 진위를 확인할 예정이다. 관련자들을 불러 미술품 구입 경위와 자금 출처 등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미술품과 시공사와 허브빌리지 회계장부를 분석해 작품의 정확한 소유주가 누구인지와 구매경로, 자금출처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압수된 미술품에는 천경자·김종학·배병우·육근병·정원청·권여현 등 국내 유명작가를 비롯해 이탈리아 조각가 스타치올리와 프란시스 베이컨 등 국내외 48명의 작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의 아들 재용 씨가 직접 그린 그림 7점과 영국의 유명 설치미술가 데미안 허스트가 해골에 다이아몬드를 박아 만든 '신의 사랑을 위하여'를 본떠 그린 그림도 있다.{RELNEWS:right}

    시공사 건물과 경기 연천 허브빌리지에서 압수된 이러한 예술품들은 온도와 습도, 조광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별도의 미술품 창고에 보관돼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미술품을 관리할 수 있는 큐레이터 1명도 따로 고용됐다.

    검찰은 시공사에서 확보한 미술품 등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과 경기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 나눠 보관한 뒤 분석작업을 하고 있다.

    아직 진위 확인 작업이 남았지만 모두 진품이라면 수십~수백억원 상당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