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가기록원 "대화록 없다"…野 "찾지 못한 것" 반박



국회/정당

    국가기록원 "대화록 없다"…野 "찾지 못한 것" 반박

    여야, 현재 확보 자료 '즉시 열람'에도 입장차

    18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관련 긴급회의에서 새누리당 황진하 의원이 예비 열람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국가기록원이 여야 열람위원들에게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열람위원 간사인 황진하 의원은 18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경과보고를 통해 "여·야 열람위원 전원이 전날 재차 기록원을 방문해 추가 검색결과를 확인했으나, 여전히 해당 문건이나 자료는 찾지 못했다"면서 "국가기록원은 '해당 문서나 자료는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지난 15일 여·야 의원들이 문서 목록에 나타난 제2차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나 녹음기록물이 없음을 확인하고 기록원 측에 문의한 결과, 제시된 키워드와 고려 가능한 유사용어들 모두 기록원에 확인했으나 해당 문서를 찾을 수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열람위원들은 그 문건을 반드시 찾아야 하는 문건이니 추가 노력을 통해서라도 찾을 수 있도록 검색어를 추가로 기록원 측에 제공하고 48시간 여유를 줬다"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여·야 위원들은 끝까지 해당 문건을 찾아보자는 데 동의해 국회 운영위에서 이 사항을 보고할 수 있도록 운영위원회 개최를 요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18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관련 긴급회의에서 민주당 우윤근 의원이 예비 열람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에 대해 민주당은 "현재까지 찾지 못한 것"이라면서 "국가기록원이 모든 노력을 다했다고 선언한 것 자체가 석연찮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열람위원 간사인 우윤근 의원은 "'현재까지 찾지 못한 게 옳은 대답이다'. 전지전능한 신도 아니고 모든 방법을 다 쓰지 않은 상태에서 '없음'을 확인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이 안된다고 (국가기록원을) 강력하게 질책했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또 "참여정부 당시 기록물 보안장치였던 '이지원'으로 관리된 문서가 기록원 시스템인 '팜스(PAMS)'방법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검색할 수 없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여야는 대화록을 찾지 못한 현 시점에서, 현재까지 확보된 자료들을 가져와 '즉시 열람'을 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민주당은 "대화록을 찾는 노력을 추가로 하되 지금 열람이 가능한 자료에 대해서는 즉시 열람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가장 핵심자료인 대화록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열람의 의미가 없다"면서 즉시 열람을 반대했다.

    18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관련 긴급회의에서 최경환 국회 운영위원장이 열람위원 새누리당 황진하, 민주당 우윤근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이에 따라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 협의를 거쳐 전날까지 확보된 자료를 국회 운영위 소회의실에 보관하되 열람시기는 여야 열람위원 간사가 협의해 정하자는 중재안을 마련했다.

    국가기록원은 이날 오후 15분쯤 국회가 제시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찾아낸 남북정상회담 관련 자료들을 국회에 제출했다. 자료들은 열람실인 국회 운영위 소회의실 내 금고에 보관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