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가기록원 "대화록 없다" 보고…野 "찾지 못한 것"



국회/정당

    국가기록원 "대화록 없다" 보고…野 "찾지 못한 것"

    국가기록원 자료 국회 도착…국회 운영위 비공개 회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관련 기록물이 국가기록원 직원들에 의해 18일 오후 열람장소인 국회 운영위원회 소회의실 금고에 들어가고 있다(사진=황진환 기자)

     

    국회 운영위는 18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NLL 대화록 등의 열람과 관련한 논의를 비공개로 개시했다. 국회는 이날 국가기록원으로부터 관련 자료도 제출받았다.

    새누리당 소속 최경환 운영위원장은 "오후 1시15분 제2차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제외한 관련 자료들이 국가기록원으로부터 제출됐다"며 "회의 안건은 법으로 보호된 대통령지정기록물의 열람 등에 관한 사항이므로 여야 간사 합의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할 것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열람위원단 새누리당 간사인 황진하 의원은 "지난 15일과 17일 국가기록원에서 예비열람을 실시한 결과 국가기록원으로부터 정상회담 회의록을 찾을 수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경과보고를 했다.

    반면, 민주당 간사인 우윤근 의원은 "담당 기록관이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회의록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것은 잘못으로, '현재까지 찾지 못했다'는 게 옳은 답이라고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여야 간사의 보고 뒤 비공개로 전환됐다.

    이날 국회로 옮겨진 라면상자 크기의 박스 10개 분량 기록물은 운영위 소회의실에 마련된 열람실 내 금고에 보관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