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직장인 10명 중 7명 "향후 2년내 집 살 계획없다"



취업/직장인

    직장인 10명 중 7명 "향후 2년내 집 살 계획없다"

    (사진=이미지 비트 제공)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앞으로 2년간 내 집 마련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페어가 기업 임직원 438명에게 ‘주거안정 욕구’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 71.2%는 향후 ‘2년 내 주택 구입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주택시장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주택 소유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주거 안정’에 대한 욕구가 커진 것으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하여 확인되었다.

    현재 주거지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는 ‘만족’(43.8%)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매우 만족’한다는 의견도 9.6%로 나타나 주거여건에 대해 만족하는 직장인들은 과반수 이상(53.4%)을 차지했다.

    주거만족도에 대해 ‘보통이다’는 30.8%, ‘불만족하다’는 13%를 각각 기록했다.

    만족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녹지, 휴게공간이나 대형마트, 편의시설 등 거주지 주변의 ‘생활환경’(49.3%) 때문이라고 답하였고 교통여건(16.4%), 주거유형(15.8%)을 이유로도 꼽았다.

    주거유형에 대해 ‘아파트’가 전체 응답자의 64.4%로 가장 많았고, ‘빌라, 다세대’(18.5%)가 그 뒤를 이었으며, 단독주택(6.8%), 다가구(5.5%), 오피스텔(4.8%) 순으로 조사되었다.

    거주형태로 ‘자가’(41.8%)보다 ‘전∙월세’(49.4%) 등 임대를 선호하는 ‘렌트(Rent)족’이 다소 많은 것도 직장인의 최근 주거 인식에 대한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 외에 ‘지인과 동거한다’(8.9%)는 직장인도 있었다.

    직장인 중 58.2%가 금융권 등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주거비용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님 지원’(16.4%)을 통하여 주거비용을 마련하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주거생활을 위해 ‘금융서비스’(49.3%)가 가장 필요하다고 답하여 주거안정의 욕구와 함께 하우스푸어나 렌트푸어가 되지 않도록 하는 재무설계나 가계부채 경감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