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행복주택'주변 주민들은 '불행주택'으로 전락



부동산

    '행복주택'주변 주민들은 '불행주택'으로 전락

     

    박근혜 정부가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야심차게 내놓은 '행복주택'건설 계획이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시작부터 암초에 부딪혔다.

    정부가 행복주택 지역으로 지정한 곳은 서울 오류동과 남가좌동, 공릉동과 목1동, 잠실동과 가락동, 경기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등 7곳이다. 그러나 어느 한곳도 반대를 하지 않은 곳이 없다.

    특히, 목동 지역주민들이 반발이 거세다. 목동행복주택 예정지 주변은'행복주택을 결사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여기저기 내걸려 있었다. 주민들의 반대 서명운동도 진행되고 있다.

    신정호 목동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미 초과밀화 되어있는 지역 행복주택 건설한다는 것은 지역적인 특성과 현실을 철저히 외면한 발상"이라면서"임대주택 이어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주택을 지을 수 없는 유수지에 건설하는 것에 대해 결사반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이어 "행복주택 본질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며" 입지적 여건 때문이라면서 최고급 아파트나 주상복합, 대형 오피스 건물이 들어온다고 해도 반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천구청도 반대하고 있다. 양천구청은 최근 "유수지 상부에 공공임대주택과 같은 반영구적 건축물 설치는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양천구 관계자는 "유수지에 임대주택 건축을 허용하는 것은 상위법인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기상이변으로 인한 대규모 피해 우려, 악취 발생, 유수지 친환경 조성 추세에 역행 한다"고 말했다.

    양천구는 현재 서울시 25개 자치구중 인구밀도 1위이며, 특히 지구예정지인 목 1동은 전국에서 인구밀도 1위인 지역이다.

    목동주민들은 행복주택 사업지를 둘러싼 목동동로와 안양천길의 상습정체와 1,300면의 주차장과 재활용선별장, 음식물쓰레기집하장 등 각종 생활기반시설 이전문제 등을 반대 이유로 꼽고 있다.

    주민 박모씨는 "상습 침수 지역이었던 목동지역은 일방통행로로 설계돼 출퇴근 시간과 야구경기가 있는 날과 백화점 세일 기간 중에는 목동입구부터 교통정체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오목교역 주변 상업지역에는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3,300세대 등 4,300여세대가 밀집돼 있다. 때문에 주변학교인 목운초. 중학교는 국내 최고층인 8층으로 지어진 과밀학교이며, 운동장은 좁아 100m 달리기도 못할 정도다.

    한 학부모는 "한 학급의 학생수가 40명을 넘나들고 있는 곳에 2,800세대의 행복주택을 건립하게 되면 교육환경은 최악으로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양천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중 임대주택 보급률 4위에 해당하는 자치구인데다 목동단지는 소유주들이 거주하는 비율보다 세입자가 거주하는 비율이 더 높다. 실제로 사업예정지에서 직선거리로 100m 이내에 현재도 임대주택이 들어서 있다.

    주민 박모씨는 "행복주택 건립을 반대하는 것은 집주인보다 세입자들이 더 많다"면서"이를 보면 집값하락으로 인한 반대하는 이른바 님비현상은 결코 아니"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행복주택 시범지구 7곳 주민들의 반대가 계속되자 주민공람 기간을 당초 계획보다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