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 4년째 5.18 행사 불참 ''논란''



총리실

    MB, 4년째 5.18 행사 불참 ''논란''

    청와대 "대통령이 가야만 추모인가"…연설문도 총리실서 작성

    ㅊㅊ

     

    이명박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4년째 불참한데다 올해는 예년과는 달리 대통령 기념사가 아닌 총리 기념사로 대체돼 5.18 기념식을 홀대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대통령은 임기 첫해인 지난 2008년 5.18 기념식에만 참석했고 이후로는 줄곧 국무총리가 대신 참석했다. 이에 비해 노무현 전 대통령은 5.18행사에 임기 중 5년 내내 참석했다.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은 "임기를 시작할 때, 대통령이 참석해야 하는 행사가 너무 많은 만큼 주요 행사는 임기 중 한 차례씩은 참석하기로 결정했다"며 "5.18 기념식에도 (2008년) 첫 행사 이후에는 총리가 참석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행사에) 가야만 추모하는 게 아니잖느냐''''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은 16일 성명에서 ''''이는 광주시민과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이고, 민주 영령의 숭고한 가치를 훼손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 대통령의 민주화에 대한 천박하고 오만한 인식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올해는 연설문도 청와대가 아닌 총리실에서 작성해 행사의 위상 저하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박정하 대변인은 ''''2010년과 2011년에는 대통령 명의로 기념사를 했지만, 2009년에도 왜 그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총리 명의로 기념사를 했다''''며 ''''이번에는 총리가 주관하는 행사라서 총리 명의로 기념사를 하는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엄수된 제 3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는 4년만에 ''임을 위한 행진곡''이 공식 식순에 포함돼 제창됐다.

    [BestNocut_R]5.18 추모곡으로 군사정권 때는 물론 1997년부터 국가기념식으로 치러지면서 계속 불려왔던 ''임을 위한 행진곡''은 이 대통령이 취임 첫해인 2008년 기념식 때 직접 참석해 유가족들과 함께 합창을 하기도 했지만, 이듬해부터 기념식에서 사라졌다.

    이날 기념식은 ''희망의 빛, 다시 피는 꽃''이란 주제로 김황식 총리와 정의화 국회의장 직무대행, 5.18민주유공자 및 유족·관련단체 회원, 시민,학생등 2,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진행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