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EBS 수능 연계 교재수, 절반 수준 대폭 축소

언ㆍ수ㆍ외 현행 45권에서 24권 미만으로… PDF 파일 무료 제공도

 

수학능력 시험과 연계되는 EBS 교재수가 절반 수준으로 대폭 축소되고, 교재 내용이 PDF 파일로 무료제공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6일 이 같은 내용 등을 담은 ''수능-EBS 연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교육부는 ''수능 연계 교재수가 지나치게 많아,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이 크다''는 지적과 관련해 교재수를 대폭 줄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언어 10권, 수리가형 17권, 수리나형 7권, 외국어 11권, 총 45권인 교재수가 절반 수준인 24권으로 줄어든다.

''언어는 6권, 수리가형은 8권, 수리나형은 4권, 외국어는 6권 미만으로 조정한다''는 게 교육부 방침이다.

''수능특강''과 ''10주완성'', ''파이널'' 3단계로 나뉘어 있는 교재 구성은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2단계로 조정된다.

''수험생들이 문제풀이와 함께 개념과 원리를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이는 ''기존 교재 구성이 후반부로 갈수록 실전 연습용 문제 중심으로 되어 있어, 수험생들이 문제풀이에만 집중하고 개념과 원리 학습에는 소홀히 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수준별 강의도 현행 6단계를 초ㆍ중ㆍ고급 3단계로 통합해 개념ㆍ원리 강의를 확대하고, 심화강의를 신설하기로 했다.

2012학년도 수능에 연계되는 EBS 교재 현황은 다음 달로 예정된 ''2012학년도 수능시험 시행계획'' 발표 때 최종 공지된다.

교육부는 또, 교재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PDF 파일로 전환된 연계 교재 전량을 EBSi 사이트(www.ebsi.co.kr)를 통해 무료 제공하기로 했다.[BestNocut_R]

EBS는 이달 발간된 ''수능특강'' 교재를 다음 주쯤 올리는 것을 시작으로 2011년 수능연계 교재를 발간 직후 EBSi 사이트에 PDF로 탑재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일선 학교 교사들도 PDF 교재를 인쇄해 배포하거나, 스크린에 올려 강의를 하는 등 PDF 파일을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교육부는 기대하고 있다.

''EBS 교재와 수능 연계 실질적 강화''를 위해 교육부는 ''교재 내용을 지나치게 변형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출제해, 수험생들이 연계를 실제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영역별 만점자 1% 수준''으로 수능 난이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 ''수능-EBS 연계정책''을 처음 적용하는 과정에서,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는 등 일부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이어 교육부는 "이러한 시행착오가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0

0

전체 댓글 0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