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펀드 운영, 투자자보단 자산운용사 이익 우선



금융/증시

    펀드 운영, 투자자보단 자산운용사 이익 우선

    운용사 평가 방법 달라져야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나 펀드매니저에게 돌아가는 보수가 낮은 펀드에서 높은 펀드로 성과가 이전되는 경향이 2006년부터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경향은 투자자의 이익을 해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거래에 대한 면밀한 감독과 운용사 능력에 대한 평가가 종합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개발연구원, KDI 조성빈 연구위원은 14일 내놓은 ''우리나라 간접투자 현황분석과 과제''라는 보고서에서 보수가 낮은 펀드와 높은 펀드 사이에 교차보조 여부를 검증한 결과 전체적으로 보수가 낮은 펀드로부터 높은 펀드로 성과이전이 이뤄져 운용사가 투자자의 이익보다 운용사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쪽으로 행동을 선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자산운용사가 보수가 낮은 펀드에서 보수가 높은 펀드로 유능한 펀드매니저를 전환배치하고 보수가 높은 펀드가 거래한 뒤 낮은 펀드가 거래하는 경우 수익률의 왜곡이 생긴다는 것이다.

    조 연구위원은 이런 경향이 2006년 이후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투자자의 이익을 해할 가능성이 있는 거래에 대한 면밀한 감독과 자산운용사의 운용능력에 대한 평가가 종합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최근 논의되고 있는 GIPS(Global Investment Performance Standard)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자산운용사 내에서 동일한 투자목적과 운용전략 하에 운용되는 모든 포트폴리오를 묶은 평가단위인 콤포지트를 통해 개별 펀드의 운용실적이 아닌 회사 운용전략 전반의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조 연구위원은 설명했다.[BestNocut_R]

    조 연구위원은 또 펀드의 규모가 작은 경우 보다 커지면 포트폴리오 구성의 제한이 줄어 수익률이 오를 수 있지만 일정규모 이상으로 커지면 새로운 종목을 발굴하는데 한계가 있고 의사결정 지연과 같은 조직의 비효율성도 나타나 수익이 오히려 줄어드는 경향도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