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병석 의원 "개인적 비리 정치인, 사면 허용 생각 없어"



국회/정당

    박병석 의원 "개인적 비리 정치인, 사면 허용 생각 없어"

    • 2005-07-18 09:20

    "구체적 명단 검토된 적 없어, 정경유착 고리 단절됐다면 고려해야"

     


    2005년7월18일(월)CBS뉴스레이다 5부
    (FM98.1MHz 매주 월~토08:00~08:20 진행:민경중 부장)

    (대담 - 박병석 열린우리당 의원)

    열린우리당이 675만명 규모의 광복절 대사면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건의했습니다. 헌정 사상 최대 규모의 사면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열린우리당 박병석 기획위원장을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대담 듣기


    (대담 전문)

    ◇ 민경중 / 진행


    박병석 위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대규모 사면, 설왕설래 이런 저런 얘기가 있습니다만 나름대로 배경은 있으실 것 같아요.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네. 우선 675만명이라는 것은 조금... 25만명을 단순 합계한 것 같은데요, 원래 650만명 안에 노동운동 관련 등 공안사범이 있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구요, 이번에 대규모 사면을 대통령께 건의하게 된 것은요, 잘 아시다시피 광복 60주년이라는 특별한 의미가 있구요, 특히 97년에 겪었던 사상 초유의 경제 위기라는 IMF 때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았지만 그 중에서 특히 서민과 중소 상공인들의 고통이 심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이제 다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자 하는 서민과 중소 상공인들을 위한 것이 절대다수라는 것을 우선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이런 고통을 통해서 경제 활성화와 국민 대화합을 기하는 전기를 맞이하고자 합니다.

    ◇ 민경중 / 진행

    정말 의미도 좋구요. 광복 60주년이라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만...거기에 은근슬쩍 정치인들을 좀 사면 대상에 포함시키는 문제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네. 정치인과 관련해서는 우선 분명한 것은 이 시간 현재, 정치인 그 다음에 공무원 정재계인을 검토하자 하는 것만 결정이 됐지, 그 구체적 기준은 물론이구요, 특히 야당과 일부 언론이 주장하는 구체적 명단은 단 한번도 거론된 적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저희들이 큰 원칙은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치인이라고 해서 우대를 받아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정치인이라고 해서 또한 예외도 아니다. 이렇게 생각을 하구요, 특히 개인적 비리 정치인에 대해서는 이것을 허용할 생각은 없습니다.

    ◇ 민경중 / 진행

    지금 조금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요. 이 시간 현재라는 단서를 단 것이 조금 걸리네요.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네. 이제 앞으로 기준과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불법 대선자금 관계를 여러 번 말씀하시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적 비리에 대해서는 검토할 생각이 없구요. 다만 과거 관행처럼 되어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처벌을 받았던 사람들, 그것이 과거에는 대선에 조 단위의 돈이 쓰였지만 아무도 문제를 삼지 않지 않았습니까.

    그러나 참여 정부 들어서 그 분들에 대해서 문제를 삼고 처벌을 받았죠. 그러나 법도 개정되고 이제 정경유착의 고리가 단절됐다면 그 분들을 고려해봐야되지 않겠느냐 강한 주장이 있다는 말씀은 드릴 수 있겠습니다.

    ◇ 민경중 / 진행

    개인적 비리라고 하면 예를 들어서 정대철 전 의원 같은 경우는 이건 개인 비리입니까...아니면...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제가 구체적인 내용에 관해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개인별로 구체적 검토를 한 바가 없기 때문에,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가 없겠습니다.

    ◇ 민경중 / 진행

    연정 제안에 대한 질문도 드리겠습니다. 한나라당이 거부한 상태이고 민주, 민노당도 선뜻 응하지 않고 있는데.. 기왕에 얘기를 하신 것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추진을 하실 계획입니까?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연정은 우선 저희들이 좀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이, 그 진정성, 순수성을 의심하는 것 같아요. 야당의...특히 한나라당에 계신 분들은 이 정부 여당이 내놓는 중요한 제안을 전부 다 정략적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연정은 저희들이 그 이렇게 생각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방위기획청을 신설을 필요로 했고 민주노동당도 필요로 해서 합의를 했는데, 그것을 한나라당이 야합이라고 주장을 한단 말이에요.

    그렇게 된다면 우리가 과반수가 안되는 상황에서 우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일부 군소 야당이 동조하는 것을 그렇게 야합이라고 몰아붙이면 어떻게 정상적인 국가 운영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고 있구요. 이 문제는 정말로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좀더 투명하게, 공개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민경중 / 진행

    네. 일단 토론의 장으로 문제를 제기하는데 의미를 두시는 것 같은데 말이죠.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네. 좀더 활발하게 언론이나, 학계, 그리고 정치권에서 공개 토론의 장을 마련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 민경중 / 진행

    그런데 아쉬운 점은 말이죠. 열린우리당이 과반수를 가지고 있을 때는 사실 힘의 우위를 가지고 있을 때는 이런 얘기가 안 나오는데, 물론 없으니까 연정 제의를 하겠습니다만 그런 부분들이 좀 아쉬운 점이 있는 것 같아요.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네. 과반이 있었을 때 우리가 타협의 정치 상생의 정치 때문에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질 못했었죠.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번에 윤광웅 국방장관 해임안을 둘러싸고 그런 문제를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에 우리가 여러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행하는 그 연정의 문제를 공론화해보자는 것입니다.

    ◇ 민경중 / 진행

    박병석 의원하면 정치권에서 기획의 귀재다 이런 얘기를 듣고 있습니다만 부동산 투기 근절 문제, 하늘이 두쪽 나도 잡겠다고 노대통령이 어제 또 말씀하셨어요.

    이제는 좀 정치권, 열린우리당에서도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게 나와야 되는데 신뢰가 많이 깨져 있어요. 그런 부분들은 좀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네. 그동안 확고한 최종 방침을 결정하지 않은 채 이렇게 그때 그때 발표한 것이 국민의 신뢰를 잃은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정부 여당이 어떤 일이 있어도 이 투기적 수요에 의한 부동산 투기는 막아야 겠다는 것이 확고한 방침이구요.

    정부 여당이 일주일에 한 두 번씩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고, 다음달 중으로는 거기에 대한 확고한 방침을 내놓을 생각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그야말로 사회의 암적 요소라는 확고한 인식을 가지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구요. 그러나 어떤 해법을 통한 단속 외에도 시장의 수급 상황도 봐가면서 공급적 측면도 아울러 추진하고 있습니다.

    ◇ 민경중 / 진행

    다음달에 나오는데 부동산 투기 세력은 암적 존재로 생각한다는 정도까지 정책적 의지가 반영될거다 이렇게 받아들여도 되겠습니까.

    ◆ 박병석 / 열린우리당 기획위원장

    그렇습니다.

    ◇ 민경중 / 진행


    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진행 : 민경중 앵커

    정리 및 문의 : 정재은 작가(2650-7345)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