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네이버 뉴스제휴위, 3월 3일부터 언론사 신규 제휴 심사 절차 돌입

  • 0
  • 0
  • 폰트사이즈

기업/산업

    네이버 뉴스제휴위, 3월 3일부터 언론사 신규 제휴 심사 절차 돌입

    • 0
    • 폰트사이즈

    매년 1회 정량·정성 평가해 신규 제휴
    기존 제휴 언론사도 운영평가

    연합뉴스연합뉴스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제휴위)가 다음달 3일부터 신규 제휴 심사 절차에 돌입한다.
     
    제휴위는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정책설명회를 열어 제휴 심사와 운영 평가 관련 규정을 발표하고 다음달 3일부터 네이버뉴스 제휴 안내 페이지에서 뉴스 콘텐츠와 검색 제휴 신규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심사 결과는 4월 제휴 심사, 5월 운영 평가를 거친 뒤 3~4분기에 발표될 예정이다.
     
    제휴위는 정책위원회, 제휴심사위원회, 운영평가위원회, 이의심사위원회로 구성되며, 지역언론 등의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는 다양성 태스크포스(TF) 등도 만들 계획이다.
     
    정책위원회가 제정한 제휴 심사 규정과 운영 평가 규정은 저널리즘의 가치가 존중받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규정은 제휴 심사와 운영 평가에서 절차적 정당성, 공정성,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제휴심사위원회는 뉴스 콘텐츠와 검색의 신규 제휴 심사를 담당하며, 이 심사는 매년 한 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심사에서 50점을 차지하는 정량 평가는 기사 생산 역량과 언론사 운영 현황 등 뉴스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본 요건을 다방면으로 확인하며, 정량평가 기준을 충족한 언론사에만 평가 위원의 정성 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 정량평가는 월 최소 기사 생산량, 자체 생산 기사량, 언론윤리강령 제정과 준수 등 3개 요건만 따져봤지만, 이번부터는 자체 생산 기사 비율, 기자 1인당 기사 생산량 수준, 기획·심층·탐사보도 기사 제출 건수 등 7가지 요건이 추가됐다.
     
    나머지 50점을 차지하는 정성평가도 기존 3개 분야 7개 항목에서 5개 분야 29개 항목으로 대폭 확대됐고, 50명의 심사위원이 분야별로 10명씩 배정돼 심사한다. 최종적으로 정량, 정성평가 합산 80점 이상이어야 검색 제휴사로 선정될 수 있고, 콘텐츠 제휴사가 되려면 9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기존의 네이버 제휴 언론사에 대한 운영 평가는 운영평가위원회가 맡는다. 해당 위원회는 매월 정기 회의를 열어 제휴 언론사의 규정 준수 여부를 살피고 그 결과에 따라 평가 점수를 부과할 방침이다. 이의심사위원회는 제휴 심사와 운영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가 접수되면 이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 위원은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보도 관련 심사·평가를 진행하는 기관과 위원회, 일정 요건을 갖춘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위원 후보단' 가운데 평가 회기마다 무작위 방식으로 선발된다.
     
    뉴스제휴위원회 최성준 위원장은 "새롭게 제정된 '네이버 뉴스 제휴 심사 및 운영 평가 규정'을 바탕으로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 독립성, 전문성을 보장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심사와 평가 과정 전반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