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연애4'. 티빙 제공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티빙이 예능 '환승연애4(이하 시즌4)'의 시청 데이터를 공개했다.
5일 티빙에 따르면 시즌4는 10대 시청 비중이 남녀 모두에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즌1과 비교해 10대 남성 이용자의 시청 비중은 180% 확대됐고 10대 여성 이용자의 시청 비중도 93% 증가했다.
그동안 연애 예능이 주로 2030 여성 이용자층에 집중됐던 것과 달리, 시즌4는 10대까지 시청층을 넓히며 이례적인 연령 확장을 이뤘다는 분석이다.
이는 단순한 화제성 유입을 넘어 콘텐츠가 담는 메시지와 감정 구조가 젊은 세대의 시청 방식과 정서와도 맞닿아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환승연애4'. 티빙 제공시즌4는 시리즈 중 가장 높은 인기를 기록했던 시즌2와 비교해도 최초 구독자 지수와 전체 신규 구독 기여 지수가 각각 69%, 302% 증가하며 실질적인 구독 성과로도 이어졌다.
여기에 10대 이용자들은 출연진의 선택을 두고 댓글과 커뮤니티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관계의 방향성과 의미를 함께 이야기하는 데 참여했다고 한다.
티빙 관계자는 "최근 숏폼과 밈 중심의 콘텐츠 트렌드에도 10대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처럼 연애 예능 역시 더 이상 특정 연령이나 성별에 국한된 장르가 아니라 세대 간 공감을 연결하는 서사 콘텐츠로 진화하며 있다"며 "'환승연애4'는 이용자 구성과 시청 방식의 변화에 따라 함께 성장한 IP로 향후에도 계속해서 진화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환승연애' 시리즈는 이별한 커플들이 한 집에 모여 지난 연애를 돌아보고 새로운 인연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티빙 대표 연애 예능이다.
시즌4는 첫 공개부터 마지막 회차까지 17주 연속 주간 구독 기여 1위를 기록하며 전 시즌 대비 모든 지표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와 함께 역대 최대 분량인 21회차로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