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주철현 "광주·전남 행정 통합 적극 찬성"…"주민투표로 완성해야"

  • 0
  • 0
  • 폰트사이즈

광주

    주철현 "광주·전남 행정 통합 적극 찬성"…"주민투표로 완성해야"

    • 0
    • 폰트사이즈

    7일 전남도의회서 긴급 기자회견 열고 광주·전남 행정통합 입장 밝혀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주철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시갑)이 7일 오후 2시 전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광주·전남 행정 통합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주 의원실 제공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주철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시갑)이 7일 오후 2시 전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광주·전남 행정 통합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주 의원실 제공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주철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시갑)이 "광주·전남 행정 통합에 적극 찬성"하며 "주민투표를 통해 행정 통합을 완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7일 오후 2시 전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와 전남은 인구 감소와 지 방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문턱에 서 있으며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타파하고,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광주·전남 행정 통합'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의원은 회견문을 통해 "광주·전남 행정 통합 추진에 적극 찬성하며, 이 역사적인 여정에 누구보다 앞장서서 온몸을 던질 것을 시도민께 약속드린다"라면서 "무엇보다 이재명 국민 주권 정부의 '5극 3특' 지역 균형발전 비전을 적극 지지하며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광주·전남 메가시티 구축을 지원하며 국가 균형 발전을 견인하는 이재명 정부의 국정 철학에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하며, 광주·전남 통합이 그 핵심 성공 모델이 되도록 저의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주 의원은 "행정 통합은 시·도민의 삶의 궤적을 바꾸는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행정 통합은 '주민투표'로 완성돼야 한다"라고 밝혔다.

    주 의원은 "과거 여수시, 여천시, 여천군이 합쳐진 '3려 통합' 때 두 차례의 정부 주도 통합 시도는 실패했지만, 결국 주민이 스스로 투표를 통해 일궈낸 '전국 최초의 주민 발의 통합'은,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과 남해안 거점 도시로의 도약이라는 기적을 만들었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주 의원은 그러면서 "광주·전남 통합 이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주민 공감대 형성을 통해 행정 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국민 주권의 헌법 정신에 따라 주민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는 숙의와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주 의원은 끝으로 "저는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라면서 "오직 광주·전남 시도민의 백년대계를 위해, 광주·전남 행정 통합이 행정 구역의 물리적 결합을 넘어, 주민이 직접 결정하는 지방자치 혁명의 모범 사례이자 이재명 정부의 핵심 정책 철학인 지역 균형 발전의 성공 사례가 되도록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