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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 운항 가능성도 인공지능(AI)으로…'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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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객선 운항 가능성도 인공지능(AI)으로…'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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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여객선 운항 가능성 3일 후까지 4단계로 제공
    인천~백령, 포항~울릉, 목포~제주 등 전국 18개 항로 여객선 26척 대상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시범 운영을 시작한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 대상 여객선 항로도. 해양교통안전공단 제공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시범 운영을 시작한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 대상 여객선 항로도. 해양교통안전공단 제공
    여객선 항로의 운항 가능성을 최대 3일 후까지 4단계 지수로 알려주는 인공지능(AI) 기반 예측 서비스가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은 이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서비스 제공 항로는 인천~백령, 포항~울릉, 목포~제주 등 전국 18개 항로 여객선 26척이다.

    모두 하루 1~2회 운항하거나 원거리를 운항하는 항로로, 기상 변수에 민감하고 결항 시 대체 교통수단이 제한되는 특성이 있다.

    공단은 그동안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를 통해 다음 날 여객선 운항 여부 정보를 제공해 왔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운항상황센터에서 운항관리자가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를 위해 기상정보 등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해양교통안전공단 제공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운항상황센터에서 운항관리자가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를 위해 기상정보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해양교통안전공단 제공
    새로운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는 기상 변화 가능성이 커진 최근 해양환경을 고려해 여객선 운항 예측 방식을 고도화한 점이 특징이다.
     
    공단은 올해 여객선 운항정보와 기상데이터를 접목한 인공지능(AI) 기반 여객선 운항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인공지능(AI) 모델은 최대 3일 후까지 여객선 운항 가능성을 자동 분석·예측해 운항 가능 지수를 높음(100~80%), 보통(80~50%), 낮음(50~20%), 매우 낮음(20~0%) 등 총 4단계 지수로 제공한다.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 서비스는 매일 오후 2시 공단 누리집에서 제공된다.
     
    공단은 시범운영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예측 정확도와 이용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서비스 적용 항로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내일의 운항예보 플러스(plus)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해상교통의 예측 가능성을 높인 공공 서비스이다"며 "해당 서비스가 여객선 안전운항을 강화하는 동시에 섬 주민의 이동권 보장과 섬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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