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교육부 장관. 황진환 기자최교진 교육부 장관이 이른바 '수능폐지론'과 관련해 "방향성에 공감하지만 현장에서 혼란이 염려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최 장관은 1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수능 폐지를 단론적으로 이야기하기는 어렵다"며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고교학점제에 가장 적합한 대학 입시 과정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교육감이) 사회적 합의와 숙의 과정이 있어야 하고, 아마 입시 제도를 책임 있게 다룰 수밖에 없는 국가교육위원회로 제안을 해 주신 걸로 알고 있다"며 "교육부도 함께 얼마나 수용할지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2033학년도 내신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절대평가 전환을 거쳐 2040학년도에는 수능을 폐지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올해 처음 전면 시행된 고교학점제에 대해 최 장관은 "처음 현장에서 적용하다 보니 예견하지 못했던 몇 가지 어려움이 드러난 것이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선생님들의 업무 부담은 일정하게 일부 해소됐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될 과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학부모님들의 불안감이라든가 학점제와 입시가 딱 맞지 않는 문제 등 추가적으로 보완하고 지원해야 할 과제들은 남아있다"고 평가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스스로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 이수학점을 채우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고교 교육과정이다. 교육 현장에서는 '고교 등급제'를 강화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교진 장관은 "너무 과도한 과장된 우려도 상당 부분 있다"며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상담을 받고 싶어하는 요구가 큰데 대면 상담 인력은 제한돼 있어서 내년부터는 대학 진학 상담을 AI로 더 자세히,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들이 아직 고교학점제 학생을 어떻게 평가할지 입시안을 내놓지 않아 불안이 커진다는 지적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함께 기본적인 합의 과정을 진행 중이며 곧 발표될 것"이라며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최대한 불안해하지 않도록 신뢰를 회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회 교육위원회를 통과한 '4세·7세 고시 금지' 법안 관련해서는 "단순히 사교육을 규제하겠다는 게 아니라 진짜 우리 미래 세대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한 의미가 있다"며 "사교육계에서도 적어도 이 부분에서는 부모의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 줘야하는 문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