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어린이놀이터 등 42곳에 친환경 소재 도입
경기도는 어린이놀이터 등 도민 생활공간에 친환경 소재를 도입하는 '탄소중립 실천 시범사업'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탄소중립 실천 시범사업'은 어린이놀이터와 산책로 바닥에 깔려있는 기존 우레탄, 고무분말 등 화학 기반 포장재를 자연 유래 소재인 친환경 코르크로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경기도는 지난 2년 동안 어린이놀이터와 산책로 등 13개 시군 42개 도민 생활공간에 친환경 코르크 포장을 추진해 26곳은 이미 공사를 완료했고 나머지 16곳도 올해 안에 공사를 마칠 예정입니다.
경기도, 2025년 도시재생 평가 우수 시·군 선정
경기도는 '2025년도 도시재생 우수 시군 평가'를 실시해 우수 시·군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평가는 도시재생 정책추진 분야, 도시재생사업 지원 분야, 빈집철거 공공활용 분야, 소규모 노후주택 집수리 지원 분야 등으로 나눠 평가합니다.
도시재생 정책추진 분야 우수에는 수원시와 광명시, 동두천시 등 8곳을 선정했고, 도시재생사업 지원 우수에는 안산시와 부천시, 의정부시, 고양시 등 8곳을, 빈집철거 공공활용 분야 우수에는 동두천시와 의정부시를, 소규모 노후주택 집수리 지원사업 우수 시군은 시흥시와 파주시를 각각 선정했습니다.
안성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공식 가입
경기 안성시는 유네스코 산하 유네스코평생학습원이 운영하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국제 학습도시로 공식 등록됐다고 밝혔습니다.
안성시는 이번 가입이 단순한 국제 네트워크 참여를 넘어 그동안 추진해 온 평생학습 정책과 도시 운영 철학이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는 공인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는 전 생애 학습을 바탕으로 사회적 포용, 지속가능발전, 지역 경제·문화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세계 도시들이 협력하는 네트워크로, 세계 80개국 300여 개 도시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주시, 시각장애인 미술프로그램 키트 개발…전국 보급
경기 여주시는 시각장애인 미술프로그램 키트 '밤하늘에 별을 그리다'를 전국으로 확산키 위해 무료 온라인 강의를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부터 추진한 이 사업은 시각장애인의 감각적 특성과 참여 유형을 면밀히 분석해 촉각 및 입체 기반의 미술 교육 도구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교육 모델을 구축해 온 프로젝트입니다.
여주시는 이 프로그램의 전국 확산을 위해 시각장애인 관련 기관 및 시설 종사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온라인 강의를 오는 16일과 18일, 23일, 26일 네 차례에 걸쳐 실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