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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 중 1편 늦었다…국내·국제선 최고 지연 '에어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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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편 중 1편 늦었다…국내·국제선 최고 지연 '에어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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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상반기 국내 공항에서 항공기 10대 중 2대는 출발·도착 시간 못 지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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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상반기 국내 공항에서 운항한 국적항공사 가운데, 제시간에 뜨고 내리지 못한 항공편 비율이 가장 높은 항공사가 아시아나항공의 LCC(저비용항공사) 자회사인 에어서울로 나타났다.

    2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김포국제공항 등 국내 공항에서 올해 1~6월 집계된 국내 항공사 10곳의 국내·국제선 통합 평균 지연율은 23.6%로, 올해 상반기 운항한 32만 9736편의 국내 항공사 항공편 중 7만 7700편이 지연됐다.

    국토부는 항공기가 계획된 운영 스케줄(항공권 표시 시간)보다 15분을 넘겨 게이트에 출발·도착하면 지연으로 집계한다.

    국내외선으로 나누면 국내선 17만 40편 중에서는 3만 3306편(19.6%), 국제선 15만 9696편 중 4만 4394편(27.8%)으로 국제선 비중이 더 높았다.

    이에 따라 상반기 국내·국제선 평균 지연율은 지난해 상반기(22.6%)보다 1%p 높아졌다. 국내선은 1.4%p 감소한 반면, 국제선에서는 3.1%p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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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공항에서 뜨고 내린 국제선 항공편 수가 26만 4254편으로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공항·공역 혼잡이 심해졌고, 난기류 현상도 잦아지며 일부 국제항로의 통행에 지장이 생긴 점 등도 원인으로 꼽힌다.

    항공사별로 보면 에어서울의 평균 지연율이 36.5%(7144편 중 2610편)로 국내·국제선을 통틀어 가장 높았다. 올해 상반기 에어서울 항공기 3편 중 1편은 제시간에 출발·도착하지 못한 셈이다.

    에어서울은 국내선에서 2498편 중 687편(27.5%)이, 국제선에서 4646편 중 1923편(41.4%)이 지연돼 각 부문 모두 1위였다.

    지난해 상반기에 비하면 국내선 지연율은 9.9%p 낮아졌지만, 국제선에서 1.2%p 높아져 전체적으로 2.9%p 감소한 데 그쳤다.

    에어서울은 지난해 국토부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의 운항 신뢰성(정시성) 부문에서도 국내선 B+, 국제선 D++로 국적사 중 최하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안전 점검을 강화하면서 불가피하게 일부 지연이 발생했다"며 "하반기에는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선에서는 에어서울에 이어 진에어(26.3%·2만 6212편 중 6897편), 이스타항공(24.5%·1만 4932편 중 3665편) 등의 지연율이 높았다.

    제주항공(19.3%·8.6%p↓), 티웨이항공(17.2%·17.5%p↓)은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지연율이 크게 개선됐다.

    국제선에서는 진에어(32.8%·1만 7407편 중 5706편), 에어프레미아(32.4%·1641편 중 532편), 아시아나항공(32%·2만 7552편 중 8809편) 등의 지연율이 높았다.

    이스타항공(29.2%·5.4%p↓), 티웨이항공(24.8%·4.9%p↓)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지연율이 크게 낮아졌다.

    한편 외국 항공사들의 국제선 지연율은 21.8%로, 지난해 상반기(19.2%)보다 2.6%p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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