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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

    지자체道 14개 국도·국가지원지방도 승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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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 간선기능 향상…낙후지역 접근성 확보"

    승격 노선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승격 노선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
    전남·경북·충북 등 7개 지역 지자체 도로 중 14개 노선이 국도·국가지원지방도로로 승격·지정됐다. 인구 밀집지역과 주요 산업 거점을 잇는 간선망이 보강되면서 공항, 산업단지, 관광지로의 접근이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역 간 연결성을 높이고 간선도로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일반국도(8구간, 269.9km) 및 국지도(6구간, 83.9km) 지정 방안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공식적인 승격·지정 고시는 오는 11일 이뤄진다.

    강릉 성산면, 담양 담양읍, 고창 무장면 등 인구밀집지역을 우회하도록 해 도로의 간선기능을 확보하면서, 석문 국가산업단지, 대구경북 신공항, 경주 관광지 등과 같은 주요 시설로의 연결성과 고흥·통영 등 도서·소외지역 접근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도로는 기능과 종류에 따라 일반국도, 지방도, 시·군도 등으로 등급이 나뉘는데 그 등급에 따라 관리 주체와 시설 기준이 달라진다.

    주요 도시와 공항, 산업단지 등을 연결해 고속국도와 함께 간선 기능을 수행하는 일반국도(동지역 제외)는 국가에서 건설 및 관리를 담당하며, 교통유발시설을 연결하고 국가간선망을 보조하는 지방도는 국가지원지방도로 지정해 국비를 지원(설계비 100%, 공사비 70%)하는 식이다.

    국토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이번 노선지정은 전국 5개 국토관리청을 통해 지역의 노선지정 수요를 전수조사해 협의해 온 결과"라면서 "혼잡 해소를 통한 교통편의 개선과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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