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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28개월 연속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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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쌀·음료·김치 등 주력 품목 강세…3억5천만달러 돌파
    전남도, 수출시장 다변화·맞춤형 수출 지원정책 등 성과

    올 상반기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상담회. 전라남도 제공올 상반기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상담회. 전라남도 제공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이 2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지역경제 회복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올 들어 5월 말 현재까지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3억 5359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0% 증가했다. 전국 평균 증가율(8.2%)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김, 쌀, 오리털 등 10대 주력 품목이 수출 증가를 견인, 전체 농수산식품 수출액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가장 높은 수출액을 기록한 품목은 단연 김이다. 수출액은 1억 7954만 5천 달러에 달한다. 전년 같은 기간보다 28.9% 증가했다. 김은 전남 농수산물 수출의 절반 이상(50.8%)을 차지하며, 수산물 분야에서는 79.6%를 점유하고 있는 절대 강자다.
     
    두 번째로 높은 수출액은 쌀이다. 수출액은 2773만 7천 달러다.
     
    오리털은 1759만 4천 달러를 기록하며 20.5% 증가해 강한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동남아 지역 수요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어 전복은 1478만 9천 달러로 다소 높은 수출 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음료는 1307만 1천 달러로 26.2% 증가하면서 가공식품의 수출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 외에도 △미역 1206만 달러 △분유 1076만 6천 달러 △유자차 719만 3천 달러 △톳 542만 달러 △과자류 397만 8천 달러 △커피 조제품 336만 5천 달러 △김치 319만 7천 달러 순으로 높았다.
     
    특히 과자류와 음료, 김치와 같은 농산가공품이 두 자릿수 이상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한 점은 가공식품 분야 수출 성장성을 뒷받침해준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31.7% 증가하며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다. 이어 중국(10.9%), 일본(0.8%) 순으로 수출이 확대됐다. 신남방 국가(36.9%)와 유럽 주요국(10.3%)도 전남 농수산식품의 새로운 수출 성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남도 국제협력관실 관계자는 "김, 쌀, 전복 등 주력 품목 외에도 가공식품 분야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며 "시장 다변화와 맞춤형 수출 지원정책을 통해 전남 농수산업의 수익성을 지속해서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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