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강원교육청, 국어책임관 공동연수 개최… "공공언어 책임성 강화"

  • 0
  • 0
  • 폰트사이즈

강원

    강원교육청, 국어책임관 공동연수 개최… "공공언어 책임성 강화"

    • 0
    • 폰트사이즈
    핵심요약

    국어책임관 제도 정착과 공문서 언어 품질 향상 위한 실무자 역량 제고
    도교육청,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4년 공문서 등 평가'에서 '우수' 등급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30일, 교육연수원 횡성분원 보람홀에서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국어책임관 및 업무담당자 공동연수'를 개최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제공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30일, 교육연수원 횡성분원 보람홀에서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국어책임관 및 업무담당자 공동연수'를 개최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제공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30일, 교육연수원 횡성분원 보람홀에서 도내 국어책임관과 업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국어책임관 및 업무담당자 공동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변화하는 언어 사용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공공기관의 올바른 국어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국어책임관의 역할과 책임을 공유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국어책임관은 기관 내 국어 사용 전반을 총괄하는 책임자로, △올바른 언어 사용 환경 조성 △국어 사용 환경 개선 △소속 직원의 국어능력 향상 등 다양한 과업을 맡는다. 강원도교육청은 본청을 포함한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등 각 기관에 국어책임관을 1명씩 지정해 운영 중이다.

    이날 교육에는 강원대학교 한국어문화원 소속 전문강사가 참여해 국어책임관 제도의 운영 사례와 함께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 등을 주제로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박광서 강원도교육청 공보담당관(국어책임관)은 "국어책임관 제도는 기관 언어 정책을 총괄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이번 교육이 공공언어 사용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4년 공문서 등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은 바 있으며, 앞으로도 국어책임관 중심의 다양한 언어문화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