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40년 전통 HMR 브랜드 양반…"오리지널 한식 맛 전 세계로"

40년 전통 HMR 브랜드 양반…"오리지널 한식 맛 전 세계로"

좋은 원초와 꼼꼼한 품질 관리로 조미김 1등 지위 유지하는 양반김
간편식 시장 개척한 1등 양반죽, 누적 판매량 10억 개 돌파
슬로건 '한식 맛의 오리지널, 양반' 알리기 위해 통합 마케팅 전개

동원F&B 제공동원F&B 제공

동원F&B의 '양반'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으며 대표 한식 가정간편식(HMR)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양반은 1986년 탄생한 국내 최초의 한식 HMR 브랜드다. 브랜드 슬로건은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다. 대표 제품으로 출시 40주년을 맞은 '양반김'과, 30년이 넘은 '양반죽' 등이 있다.

동원F&B 제공동원F&B 제공
양반김이 조미김 시장에서 1등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동원F&B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원초감별사' 제도가 꼽힌다. 원초감별사는 김 포자를 뿌릴 때부터 원초를 관리하며, 수확기에 일일이 산지를 돌면서 원초를 수매한다.
 
또한 양반김은 가장 좋은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깨끗한 바다에서 자라는 고급 원초를 골라 두 번을 굽는 공정을 거친다.

양반김의 높은 품질은 해외 수출로 이어졌다. 양반김은 현재 일본, 태국, 미국 등 30여 개국으로 수출 중이며, 2016년부터 할랄 식품 인증을 획득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무슬림 국가로도 수출하고 있다.
 
동원F&B 제공동원F&B 제공
1992년에 처음 출시한 동원F&B의 양반죽은 간편식의 원조 격이다. '상품죽'이라는 카테고리 자체가 전무했던 당시 동원F&B는 '참치죽'을 선보이며 전통적인 먹거리였던 죽의 대중화와 산업화에 나섰다.
 
지난해 양반죽의 누적 판매량은 10억개를 돌파했다. 높이 7cm∙지름 12cm∙용량 287.5g의 양반죽을 일렬로 배치하면 지구를 약 3바퀴 돌 수 있을 정도의 수량이다.
 
현재 양반죽은 전복죽, 쇠고기죽 등 총 20여 가지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2001년부터는 해외 수출도 시작했다. 현재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서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동원F&B 제공동원F&B 제공
양반은 새로운 슬로건인 '한식 맛의 오리지널, 양반'을 전방위적으로 알리기 위해 브랜드 통합 마케팅을 전개한다.
 
이번 통합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 대상 이벤트, '한식에 답하다, 양반 FESTA'다. 지난 21일부터 시작된 이번 이벤트에서는 1천만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부터 호텔 숙박권, 한우 선물세트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양반 제품과 함께한 순간이나 이벤트 소식을 SNS를 통해 공유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맛'을 테마로 한 광고 영상도 제작했다. 김과 죽부터 밥, 떡, 국물요리 등 양반이 자랑하는 한식의 맛을 유튜브 영상에 담았다.
 
동원F&B의 양반은 '2025 뉴욕페스티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상' 시상식에서 한식 HMR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은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이 주최하는 행사로, 대한민국의 가치 있고 경쟁력 높은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동원F&B의 양반은 이번 수상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인정받았으며, 앞으로도 전 세계인들로부터 사랑받는 K푸드를 개발하고 수출해 글로벌 No.1 한식 브랜드로 성장할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0

0


제 21대 대통령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