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LG전자가 전장(차량용 전자·전기장비)과 냉난방공조 등 사업 호조에 힘입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LG전자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2조 7398억 원, 영업이익 1조 2591억 원의 확정 실적을 24일 발표했다.
매출은 1분기 기준치를 달성했고, 1분기 영업이익도 6년 연속 1조 원을 상회했다.
△B2B(기업간거래) △구독, webOS 등 Non-HW △D2C 등의 '질적 성장' 영역이 전사 호실적에 크게 기여했다고 LG전자는 강조했다.
LG전자는 "올 1분기는 미래 성장동력이자 B2B 핵심인 전장과 냉난방공조(HVAC) 사업이 나란히 분기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며 "특히 이들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와 ES사업본부 영업이익 합은 전년 대비 무려 37.2% 늘었고, 매출액 증가 폭도 두 자릿수를 훌쩍 넘어 12.3%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주력사업이자 캐시카우 역할을 맡고 있는 HS(Home Appliance Solution)사업본부도 구독과 소비자직접판매(D2C) 등 사업모델과 사업방식 변화를 가속화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는 web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사업본부별로 살펴보면 HS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액 6조 6968억 원, 영업이익 644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3%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영업이익은 9.9% 늘었다.
2분기부터는 글로벌 통상정책 변화가 가시화되며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시장 내 경쟁 역시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는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신모델과 볼륨존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구독, 온라인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어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빌트인(Built-in) 가전과 모터, 컴프레서 등 핵심부품 외판 등 B2B 영역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동시에 생산지 운영 최적화 등 원가경쟁력 개선 노력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 확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MS(Media Entertainment Solution)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액 4조 9503억 원, 영업이익 49억 원을 기록했다.
TV 수요 정체가 이어졌지만, web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며 경영실적 기여도를 높이고 있다고 LG전자는 전했다.
본부 매출액은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 상승, 마케팅비 증가 등에 영향을 받았다.
2분기는 TV와 ID(상업용 디스플레이), IT(노트북, 모니터 등) 등 디스플레이 기반 사업간 구조적 시너지 창출에 집중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장 수요회복 둔화에 대응해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속 성장하고 있는 webOS 기반 광고, 콘텐츠 사업은 지역과 모수(母數)를 확대하는 동시에 콘텐츠 공급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VS(Vehicle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VS사업본부 1분기 매출액은 2조 8432억 원, 영업이익은 1251억 원이다.
LG전자는 2분기도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전기차부품 사업의 오퍼레이션 최적화 △자원운영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안정적 수익구조를 확보에 나선다.
ES(Eco Solution)사업본부 역시 매출, 영업이익 모두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액은 3조 544억 원, 영업이익은 406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3.3%에 달한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8.0%, 영업이익은 21.2% 늘었다.
ES사업본부는 VS사업본부와 함께 LG전자 B2B 성장의 핵심 축을 담당하게 된다.
2분기는 가정용 신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신흥시장의 상업용 에어컨 수주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초대형 냉동기 칠러(Chiller)를 앞세워 AI 데이터센터 등 산업, 발전용 대규모 수주 기회 확보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