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네이버의 온서비스 AI(On-Service AI)를 처음으로 적용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초기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12일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인공지능(AI) 추천 및 탐색 영역을 통한 거래 비중이 네이버 앱 대비 20%p 높게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네이버는 자체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 X와 개인화 추천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프로모션, 쿠폰, 단골 혜택 알림도 적극적으로 노출돼 개인화 경험을 높이면서 판매자와 단골 사용자 간 매칭률도 향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판매자들 역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통한 단골 고객 확보와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브랜드스토어의 30%가 첫구매 쿠폰을 발행 중이며, 브랜드스토어의 20%는 단골 혜택을 높이는 재구매 쿠폰도 활용 중이다.
각 브랜드스토어가 단골고객을 관리하고 소통하기 위해 직접 운영하는 자체 멤버십 서비스인 '라운지 멤버십'의 누적 가입자 수는 앱이 출시된 3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82% 증가했다.
첫 구매나 재구매 쿠폰, 라운지 멤버십 등 마케팅 효율을 높인 브랜드스토어는 3월 평균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쇼핑 앱 출시와 함께 리브랜딩에 나선 '네이버배송'도 지난 3월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네이버는 5월 1일부터 상품 주문 당 네이버배송 솔루션 사용료 부과 한도를 5천 원 내로 한정하는 프로모션을 시작하며 판매자들의 배송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별도 쇼핑 앱을 출시함에 따라 사용자와 판매자 모두 AI 커머스를 다방면으로 체험하고 활용하면서 이커머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보다 고도화된 기술 및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여 판매자와 사용자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만들수 있도록 관련 투자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