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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주공항 민간활주로' 정부 법정계획 반영 공식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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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도, 한국교통연구원에 3개 사업제안서 제출
    여객터미널 확장·주기장 확충 등도 포함
    권역 변경도 신청…"중부권 거점공항 위상 강화"
    12월 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 총력전 예고

    충북도 제공충북도 제공
    충청북도가 청주국제공항 민간항공기 전용 활주로 건설 사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추진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청주공항의 시설 확충과 함께 권역(위계) 변경까지 요청하고 나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도는 1일 국토교통부의 '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6~2030년)'에 '청주국제공항 민간항공기 전용 활주로 건설' 등 3개 사업의 반영을 위한 사업제안서를 한국교통연구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국토부는 연말 고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관련 용역을 수행 중이다. 

    도가 이번에 제안한 사업은 '청주공항 민간활주로 신설'과 공항 시설 확충, 권역 변경이다. 

    1997년 개항한 청주공항은 지난해 연간 이용객이 사상 최대인 458만 명을 기록했으나 민군 복합공항으로 민간 전용 활주로가 없어 여전히 운영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연평균 12.1%씩 증가하는 장래 항공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충북도 제공충북도 제공
    또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국제선.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장과 추가 주차빌딩 신축, 주기장 확충을 비롯해 활주로 재포장과 운영 등급 상향, 길이 연장 검토 등도 거듭 제안했다.

    특히 청주공항의 위상과 역할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강화하기 위한 권역 변경도 처음으로 요청했다. 

    현재 청주공항은 수도권 공항과 함께 중부권역으로 묶이면서 인천과 김포공항에 정부 지원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현 권역을 수도권과 중부권역으로 분리하면 이미 인천국제공항 F급 항공기 교체공항으로 지정된 청주공항의 기능을 강화하고, 수도권 대체공항이라는 역할 확대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도를 비롯한 지역 민관정은 대전.충남.세종과 힘을 합쳐 100만 명 서명 운동과 결의대회를 예고하는 등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난 2월 더불어민주당 송재봉 의원(청주 청원) 등 충청권 국회의원 29명이 공동 발의한 '청주공항 특별법'의 연내 제정에도 힘을 쏟고 있다. 

    김영환 지사는 "이번 제안 사업은 민군 복합공항의 제한사항을 극복하고, 공항 활성화를 통한 지역 발전과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의미가 크다"며 "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제안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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