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한국법인 웹사이트 갈무리미국계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가 국내 멤버십 연회비를 최대 15% 인상한다고 밝혔다.
코스트코 한국법인은 3일 자사 웹사이트에 "여러 급변하는 영업 환경과 비용 등의 상승"을 거론하며 오는 5월 1일부로 연회비를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골드스타 회원권은 3만8500원에서 4만3천원으로 11.7%, 비즈니스 회원권은 3만3천원에서 3만8천원으로 15.2% 각각 오른다. 이그제큐티브 회원권 회비는 기존 8만원에서 8만6천원으로 7.5% 인상한다.
다만, 이그제큐티브 회원의 경우 2% 적립 리워드를 연간 최대 10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확대한다.
앞서 미국 코스트코 본사는 지난해 9월 1일부로 미국과 캐나다의 멤버십 연회비를 60달러에서 65달러로 올렸다. 이그제큐티브 연회비도 120달러에서 130달러로 인상했다. 지난 2017년 6월 이후 약 7년 만의 멤버십 가격 인상이다.
코스트코의 글로벌 유료 멤버십 회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8천만명 안팎이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코스트코는 연간 영업이익의 절반가량을 멤버십 회비로 창출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코스트코 미국 본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코스트코 한국법인의 지난 회계연도(2023년 9월~2024년 8월) 매출은 6조5301억원으로 전 회계연도 대비 7.6% 늘었다.
영업이익은 2186억원으로 15.8%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58.1% 급증한 2240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코스트코 한국법인은 당기순이익의 67%에 달하는 1500억원을 미국 본사에 배당하는 등, 국내에서 기부금 등의 사회 기여도가 미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