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10번째 생일 맞은 허니버터칩. 해태제과 제공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이 출시 10년 만에 누적매출 5500억원을 넘으며 1등 '단짠(단맛+짠맛)' 감자칩으로 자리를 굳혔다고 15일 밝혔다.
9월 기준 허니버터칩의 현재 누적 매출은 5500억원이다. 연평균 500억원 이상 판매되는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 판매량으로 환산하면 3억6천만 봉지로 국민 1인당 7봉지씩 먹은 셈이다.
허니버터칩은 지난 2014년 8월 출시 이후 2달 만에 전국적인 품귀 현상을 일으키며 제과시장을 넘어 사회적 현상으로까지 번졌다. 해태는 신제품 출시 8개월 만인 2015년 4월 공장증설을 결정했고, 1년 만에 신공장을 완공했다.
허니버터칩은 지난해 전체 스낵과자 중 7위에 오르며 10년 연속 TOP10을 기록했다. 식품산업통계정보 기준 2000년 이후 출시된 과자들 중 가장 높은 순위다. 새우깡, 맛동산, 꼬깔콘 등 30살 넘는 강자들이 즐비한 스낵시장에서 탄탄한 팬층을 확보한 결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태제과는 '감자칩=짠맛'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이전에 없던 단짠맛 감자칩 영역을 새로 만들기 위해 전 연구역량을 집중 투입했다. 모두 2년이 넘는 연구개발 기간 동안 29번의 도전 끝에 국산 아카시아꿀과 프랑스산 고메버터로 고급스럽고 풍성한 단짠맛을 완성했다.
해태제과 제공여기에 허니버터칩의 오리지널리티를 기반으로 지난 10년간 시즌의 특성을 살려 그 계절에 먹으면 가장 맛있는 달콤한 단맛을 장착한 시즌 에디션들을 속속 출시해 완판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해외 시장으로도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중동, 유럽 등 전 세계 20개국 이상으로 수출선을 대폭 늘려 나가고 있다.
해태제과는 출시 10주년과 함께 누적매출 5500억원 돌파를 기념해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10% 증량한 대용량 제품으로 더 풍성한 달콤함을 선사한다. 또한 허니버터칩 캐릭터인 '허비'의 인스타그램에 10주년 축하 댓글을 작성하면 10월 한 달간 1주일에 25명씩 100명을 선정해 10주년 기념 대용량 허니버터칩 1박스를 제공한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온 국민의 넘치는 사랑으로 달콤하게 행복한 허니버터칩 출시 10주년을 맞았다"며 "더 새롭고 신선한 단맛을 담은 허니버터칩으로 고객의 사랑에 보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