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제공우체국이 고객 맞춤형 배달 시스템을 도입해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등 주거지 부재로 등기우편물 수령에 어려움을 겪던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29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선택등기 우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택등기' 우편은 기본적으로 '일반등기' 우편과 동일하게 취급되지만, 우체국 집배원이 2회까지 대면 배달을 시도 후 수취인을 만나지 못하면 우편수취함에 우편물을 투함한다.
또한 발송인이 접수 시 수취인의 연락처를 제공하면 배달예고를 SMS 또는 알림톡으로 수취인에게 안내하므로 우편수취함에서 우편물을 찾으면 된다.
수취인 부재로 인한 우편물 반송을 막을 수 있고, 수령하지 못한 우편물을 찾기 위해 우체국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된다는 장점이 있다.
'선택등기' 우편은 기존 등기우편과 같이 접수부터 배달까지 기록 확인이 모두 가능하다. 손해배상도 10만 원까지 동일하게 적용된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국민들이 눈높이에서 보다 편리한 우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를 개선하고 상품을 개발하는 등 '국민 곁의 우정서비스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